민관 현장조사, 육지와 인접·연안 파괴 공감

   

거제 인근 해역 바다모래채취 허가 신청에 대한 민관합동조사 결과, 육지와 너무 가깝고 해류의 흐름을 방해하는 등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는 평가가 나왔다.

 

지난 22일 민관합동조사에는 해양수산부의 해양보전과장, 항만개발담당사무관, 국립수산과학원, 마산지방해양수산청 정부 관계자와 김선기 거제수협장, 정세현 기선권현망, 서원열 근해통발수협장 및 조합원, 거제환경운동연합, 경상대학교 교수진이 참여했다.

 

부산에서 거제 허가신청해역까지 해양수산부 어업지도선 ‘무궁화호’와 거제시 어업지도선를 타고 현장을 확인했으며 해당지역의 육지와의 이격거리, 수심, 조류의 흐름, 그리고 조업실태 등을 조사했다.

 

이 자리에서 경상대학교 정우건 해양산업연구소장(해양과학대학 교수)는 “해저에 협곡이 형성돼 난대성해류의 길목으로 바닷모래를 채취할 경우 해저지형의 급격한 변화를 유발, 해당 지역을 포함한 광범위한 해역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해역은 남해안의 내만으로 바닷물이 이동하는 경로에 위치하고 있어 모래채취시 발생하는 부유사가 물의 흐름을 따라 남해안 내만 전체로 급속히 확산될 가능성이 있어 모래채취는 불가하다”는 견해를 밝혔다.

 

특히 허가신청지역에 도착해 주변을 둘러본 결과 부산과 거제의 건물이 한눈에 들어올 정도로 육지와 가깝고 실제 육지와의 거리가 불과 부산에서 30㎞, 거제에서는 23㎞에 불과해 사실상 연안과 다름 없다는 점을 확인했다.

 

김선기 거제수협장은 “이지역 해저는 양질의 모래층이 있어 어류들의 산란장소로 알려져 있으며 대구의 이동경로에 포함되는 지역”이라며 “바다모래 채취로 인해 생태가 영향을 받을 경우 남해안 내만지역의 어획량은 급격히 줄어들 것”이라고 경고했다.

 

해양수산부 관계자 역시 선상 회의석상에서 “실제로 현장에 와서 직접 보니 육지와 너무 가까고 문제가 많은 것 같다”며 “이번 허가는 보다 신중한 검토를 통해서 판단하겠다. 조사결과를 ‘해역이용협위원회’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