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갑철 사량수협장.
사량수협 박갑철 조합장이 20일 자진사퇴했다.

지난달 5일 한산신문 단독보도를 통해 190억원대 직원 횡령사건이 세간에 알려진지 꼬박 35일만이다.

이로써 통영수협 법인어촌계장을 거쳐 수협장까지 이어졌던 박 조합장의 20년 수협사는 불명예 퇴진으로 마침표를 찍게 됐다.

사량수협은 오는 27일 이사회를 통해 후임 조합장 선거 일정을 확정한다. 현행 수협 정관상 내달 20일 이내 치러야 한다.

박갑철 조합장은 20일 조합 집행부에 조합장직 사퇴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박 조합장은 "조합 정상화를 위한 밑그림이 어느 정도 완성됐고 급한 불은 다 껐다. 신임 조합장이 어수선한 분위기를 다잡고 새출발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선 지금이 적기라 판단했다"고 말했다.

그는 "(사퇴시기가)내년 상반기를 넘기면 보궐선거 없이 수석이사 직무대행 체재로 1년 정도를 지내야 한다. 이 경우 소극적인 운영이 불가피해진다. 1년이란 시간이 짧지만 보다 적극적으로 계획을 이행하기 위해선 정상적인 조합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사건 이후 엉터리 악성루머들이 확대 재생산 되면서 정신적 고통이 극심했다. 당장 물러나야한다는 주장도 있었지만 무엇보다 시급한 건 조합의 해산을 막는 것이었다"며 "조합 대표권자로서 책임을 통감한다. 조합원과 고객들께 심려과 실망을 드린 점 다시 한 번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 조합장직은 내려놓지만 조합이 정상화되기까지 도울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발벗고 나서겠다"고 했다.

박 조합장은 1993년부터 8년간 법인어촌계장을 역임했고 수협으로 승격된 2001년 이후 최근까지 12년째 조합장으로 재임 중이다. 앞선 어촌계장까지 포함하면 꼬박 20년간 지역 수산업단체 대표로 지내온 셈이다.

지난 2009년 10월 23일 3선에 성공해 당초 임기는 올해 10월 23일까지였지만 수협법 개정으로 오는 2013년 3월 두 번째 수요일 전국 수협장 동시선거가 확정되면서 임기가 자동 연장됐다.

때문에 박 조합장의 자진사퇴로 남은 1년여의 임기를 채워 줄 후임 조합장 보궐선거가 불가피해 졌다.

현행 수협 정관상 공석 기간이 1년 이상일 경우, 사퇴일 이후 30일 이내 보궐선거를 치러야 하는 탓에 내년 1월20일 이전에는 선거를 통해 새 조합장을 선출해야한다.

사량수협은 오는 27일 이사회를 열고 앞서 임기만료에 따라 전원 사퇴한 이사, 감사 등 비상임 임원진과 조합장 선출을 위한 선거일을 확정할 계획이다.

이와는 별도로 사량수협 정상화 작업은 이미 진행 중이다.

수협중앙회는 최근 사량수협에 90억원 유동성자금을 긴급 지원키로 확정했다. 이는 조합 신용사업 유동성 위기에 대비한 일종의 마이너스통장으로 필요시 꺼내 사용할 수 있는 자금이다.

정상화 자구계획서도 나왔다.

전체 횡령금 190억원 중 실제 조합이 떠안아야 할 손실금은 약 80억원 정도다. 자구계획서는 매년 16억1천만원씩 손실을 충당해 5년 내 정상화시키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해양수산부가 매년 8억6천만원 상당의 공정자금을 투입한다. 사량수협은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기반으로 한해 7억5천만원씩 흑자를 내 충당금으로 보탠다.

구조조정의 기본은 인력감축이다. 이번 횡령사건의 진원지가 된 마른멸치 위판사업부를 아예 없앤다. 관련 부서 직원 6명이 모두 퇴직 대상이 된다. 또 결재권자 중 한 명인 상임이사를 포함해 총 7명이 구조조정 대상이 됐다.

중앙회는 이미 전문 관리인을 선임, 일련의 자구계획을 시행 중이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