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한 창의적인 인재 육성은 아이들과 눈높이를 넘어 마음높이 맞춰야

(사)한국지역신문협회 경남협의회(회장:우인섭)가 지난 16일 오전 11시 경남도민일보 8층에서 박종훈 前경상남도 교육위원의 '무릎을 굽히면 아이들이 보입니다.'라는 출판기념회를 앞두고 경남 18개 市·郡 대표신문을 대신하여 양산시민신문 김명관 대표와 밀양신문 황규열 대표, 합천신문 박황규 대표, 거제신문 김동성회장을 대리하여 이상욱 취재기자, 주간함양 우인섭 대표 등이 인터뷰를 가졌다.
 
'무릎을 굽히면 아이들이 보입니다.'라는 책 제목에 담긴 특별한 메시지가 있으십니까?

=현재, 경남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은 아이들과 제대로 소통하지 못하는 것에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예전에 어떤 책에서 읽었던 내용인데, 아이들이 천국에 갈 수 있는 이유는 맑고 선하기 때문이라서가 아니라 '왜?'라는 질문을 던질 수 있어서라고 합니다.

'왜?'라는 말은 인류가 시작된 이래 가장 인간적이고 원초적인 질문이라는 거지요. 하지만 우리 사회는 아이들의 '왜?'라는 질문을 받아주지 않습니다. 부모의 뜻대로 교사의 생각대로 움직이길 바라는 거지요. 주입식 교육의 한계입니다.

당연히 의문을 품지 않는 아이가 창의적인 사고를 하기란 만무합니다. 글로벌한 창의적인 인재로 키우기 위해서라도 아이들의 생각을 존중해야합니다. 아이들과 눈높이를 넘어 마음높이를 맞춰야하는 거지요.
 
토끼와 거북이의 2차전 경주와 같은 이솝우화를 패러디한 것이 인상적인데, 2014년 경남의 교실 풍경 어떻게 보십니까?
=2014년 경남 교실의 풍경, 한마디로 토끼와 거북이의 경주를 벌이고 있습니다. 육지에서 잘 달리는 토끼와 바다에서 수영을 잘하는 거북이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무조건 달려서 이기기를 강요한 토끼와 거북이 경주처럼 무한경쟁을 벌이고 있는 것입니다.

거북이가 잠자고 있는 토끼를 깨우지 않고 경주를 했듯, 뒤처지는 친구와 함께 갈 여유가 없습니다. 우정보다 성적이 우선시되는 교실이지요. 교사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밤늦게 학원에서 공부하고 학교에서 자는 아이들을 보고 속수무책으로 손을 놓을 수밖에 없는 현실입니다.

무너진 공교육, 모든 것이 입시위주의 교육현실에서 비롯되는 것입니다. 성적만 좋으면 최고라는 생각이 창의성도 인성교육도 부재한 교실을 만들고 있는 것이지요.
 
학교폭력과 왕따, 자살과 같은 청소년 문제가 심각한 이유는 어른들이 청소년들을 지켜주는 '파수꾼'이 되지 못한 것에 있다고 얘기하고 있는데, 어떤 이유에서입니까?
=영화 파수꾼을 보고 한동안 멍하게 지낸 적이 있습니다. 청소년들의 외로움과 불안이 느껴졌기 때문입니다. 학교 폭력, 왕따, 자살... 청소년 문제는 끊이지 않는데, 우리 어른들은 무엇을 하고 있나? 반성을 한 적이 있습니다. 학교에 적응을 하지 못한다고, 친구들 속에서 왕따를 당한다고, 가정환경이 불우하다고 해서, 청소년 문제가 일어나는 것이 아닙니다.

학교나 가정, 그리고 사회 어디에서도 기댈 곳이 없을 때 청소년들은 극단적인 선택을 할 수 밖에 없는 것이지요. 청소년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건 다름 아닌 '관심'인 것입니다. 소설 속 호밀밭의 파수꾼처럼 아이들이 낭떠러지에 떨어지지 않도록 끊임없이 지켜보고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우리 모두가 청소년들의 파수꾼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교육의 질은 교사의 수준을 뛰어 넘을 수가 없다고 얘기하고 있는데, 어떤 의미입니까?
=현장 교사들을 만나 교사로서 가장 힘든 것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대부분 교육청에서 내려오는 업무처리라고 말합니다. 잡다한 업무를 처리하느라 수업 준비할 시간이 없다고 말입니다.

평일 야근은 물론 주말까지 일을 해야 하는 실정입니다. 수준 높은 교사, 잡무 능력이 뛰어난 교사가 아닙니다. 수업의 질을 높이는 교사가 수준 높은 교사입니다. 무너져가는 공교육을 살리기 위해선 교사들의 수준을 높여야합니다.

교사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청이 잡무를 지시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들의 역량을 높일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줘야 하는 것입니다. 교수 ·학습지원 센터를 마련해 교사들을 지원해야 하는 것입니다. 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 있어 교사 개인의 능력과 헌신만을 강요해서는 안 됩니다. 도교육청 차원에서 공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학벌 사회에서 사교육을 시킬 수밖에 없는 학부모의 욕망을 탓할 수 없다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과열된 사교육과 붕괴된 공교육, 어떤 노력들이 필요할까요?
=학벌이 주는 프리미엄이 큰 대한민국에서 사교육 시장이 사라질 수 있을까요? 저는 의문입니다. 사교육을 시키는 부모의 욕망을 탓할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과열된 사교육 시장을 손 놓고 볼 수만은 없습니다. 사교육과 공교육, 원래의 목적대로 돌려놓아야 합니다. 개성과 특기를 계발하고, 학교교육 과정을 따라오지 못하는 학생의 학습을 보충해주는 사교육은 필요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사교육이 공교육의 보완재가 아니라 대체재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학원에서 학교 수업의 선행학습을 하고 학교에서는 도리어 학원 숙제를 하거나 밀린 잠을 보충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이런 입시위주의 학벌사회라는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학부모의 욕망을 멈출 브레이크는 없어 보입니다. 폭주하는 기차에서 혼자 뛰어내리려는 부모는 별로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과열된 사교육 시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공교육이 강화될 수밖에 없습니다.
 
될성부른 나무는 떡잎부터 잘 키워야 한다는 말은 창의성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는 말씀이신가요?
=어릴 때는 창의적인 사고를 하는 아이가 제도권 교육을 받으면 창의성이 떨어지는 것이 아닌가하구요. 충분히 걱정할 만한 현실입니다. 학교에 가는 순간, '왜?'라는 질문은 하기 힘들어집니다.

주입식 교육이 시작되지요. 일 더하기 일은 무조건 2라는 교육을 받습니다. 스스로 사고하고 연구하는 학습이 안 되는 겁니다. 창의성이 없는 학교 교육, 절대로 될 성 부른 나무의 떡잎을 제대로 키울 수 없습니다.
 
경남교육위원 8년 동안 경남교육위원의 경험을 바탕으로 경남교육을 살리기 위해서는 경남도교육청의 혁신이 기본이 되어야 한다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가장 중점적으로 혁신해야 할 과제가 무엇입니까?
=경남도교육청의 존재 이유를 돌아봐야 합니다. 교사들에게 과도한 업무를 지시하거나 학교장의 권한을 축소하는 것이 도교육청의 존재 이유가 아닙니다. 교사나 학생, 학부모를 지원하는 역할,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도교육청 차원에서 지역 교육청마다 교수-학습 지원센터를 설치하고 교수 자료실, 학생 상담실, 장학 민원실을 둬야 합니다. 교사에겐 체계적인 자료와 풍부한 아이디어를 교수 자료실을 통해 제공하고, 부모들에겐 대학 입시에 필요한 정보를 제 때 제공해야 합니다.

학생들과는 전문적인 상담을 진행해야 합니다. 학생, 교사, 학부모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 경남도교육청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당연히 조직 문화의 혁신도 가져와야겠지요. 부정비리 의혹이 끊이지 않는 도교육청은 신뢰를 받을 수 없습니다.
 
교육을 진보와 보수라는 이념적 논쟁을 벌여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셨는데, 어떤 이유에서입니까? =사람들을 만나면 저에게 이런 질문을 많이 합니다. 박종훈은 진보인가? 보수인가? 라고 말입니다.

저는 단언컨대 교육은 진보와 보수라는 이념적인 잣대로 바라볼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굳이 말하자면 사전적 의미로 '진보'가 정도나 수준이 차츰 향상하여 나간다는 뜻이라면 저는 교육은 진보가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어제보다는 더 나은 내일의 교육이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과거보다는 미래지향적이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교육은 진보냐, 보수냐 이념적인 논쟁이 아니라 과거 지향적이냐, 미래지향적이냐를 두고 고민하는 것이 올바릅니다.
 
독자들에게 남기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교사생활 20년, 교육위원 8년, 그리고 현재 사단법인 경남교육포럼 상임대표까지... 30년 동안 교육현장에서 보고 배우고 느낀 점을 책 한권에 담았습니다.

작은 생각이지만 많은 이들과 함께 나눈다면 경남교육의 희망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바라고 있습니다. 혼자가 아니라 여럿이 함께 지혜를 모을 때 힘든 경남교육을 살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부족하지만 한 줄이라도 공감하는 부분이 있다면 기쁨으로 여기겠습니다. 경남지역 신문협회 공동취재단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