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추석을 맞아 소외된 청소년 격려

 


박근혜 대통령은 4일 오후, 탈북·다문화 등 소외계층 청소년 지원 기관인 ‘무지개청소년센터’를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민족의 대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이루어지는 것으로 서로 다른 언어·문화적 배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탈북 및 다문화 청소년들을 격려하는 자리였다.

박 대통령은 탈북 청소년 동기모임에서 무지개 골든벨을 참관하는 등 청소년들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즐거운 시간을 가지며, 간담회에서는 진로탐색, 언어 및 기술 교육, 상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한국생활에 정착하는 과정에서 느낀 의견을 듣고 격려했다.

특히, 2002년 탈북하여 대림대학교 조리학과를 다니면서 틈틈이 봉사활동을 하고 있는 정○○ 군과 2011년 혼자서 탈북하여 얻은 아들(1세)에게 자랑스러운 엄마가 되어 행복하게 사는 게 꿈이라는 양○○, 카자흐스탄에서 2012년 입국하여 아직 한국어 실력이 크게 부족하지만 내년에는 평택대학교 사회복지학과에 입학예정인 황○○ 학생 등 탈북청소년과 다문화청소년들을 만나 그들의 어려움에 대해서 듣고, 꿈을 위해 노력하는 청소년들의 이야기를 함께 나누었다. 아울러 바리스타의 꿈을 키우고 있는 탈북학생이 직접 만든 음료 시음도 하셨다.


무지개청소년센터는 탈북·다문화* 청소년들이 심리적인 안정부터 생활·학습·자립 능력 향상 등에 이르기까지 한국사회에 적응하는 데 필요한 종합적인 지원을 하는 청소년 전문기관으로서, 한국어를 교육하는 ‘레인보우스쿨’을 비롯해 진로교육을 하는 ‘무지개 잡(JOB)’, 자기계발 및 정서함양을 위한 ‘다톡다톡 소모임’등을 운영하며, 청소년들을 위한 전문적 상담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 다문화 : 외국에서 출생·성장하다가 부모의 재혼이나 취업 등으로 한국에 입국한 다문화 청소년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