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시가 푸른통영21추진협의회 사무국장을 해고(계약만료)한 것을 두고 향후 지역 공동체 마을만들기 사업이 원만하게 지속될 것인지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푸른통영21 위원들이 시장에게 사무국장 해촉을 재고해줄 것을 요청했고, 전국의 거버넌스 기구와 시민단체들은 '부당해고 사태 전국마을만들기 네트워크 대책위'를 꾸리고 대응 방안을 논의 중이다. 동피랑 청년모임과 시민들이 모여 대책위를 꾸려 시에 부당해고 철회를 요청하고 나섰다.
 
윤 국장의 해고사태는 단순히 시가 주장하는 계약직 계약기간 만료가 아니라 행정과 의제21의 민관협치의 거버넌스가 크게 훼손된 사건으로 규정돼 전국적인 이슈가 되고 있다.
 
푸른통영21은 통영에서 마을만들기 거버넌스의 중심에서 전국적인 모델로 활동해 왔다. 윤 국장은 철거위기에 놓였던 동피랑의 맑은 마을을 벽화마을로 바꿔 해마다 수십만명이 찾는 관광명소로 바꾸어 놓았으며, 연대도를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에코아일랜드로 조성했다.

또 서피랑 99계단의 변신, 욕지 자부마을 살리기, 강구안 골목길 활성화 사업 등을 민관 협치를 통해 공동체를 살리는 도시재생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온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이번 사태가 동피랑 등 마을만들기 사업을 추진해 오던 곳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유명한 관광지나 큰 축제의 중심에는 일을 기획하고 주도하는 사람이 있다.

그런 사람이 있기에 모두가 빛나 보이고 성공한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그런데 통영시는 일 잘하고 못하고가 인사의 기준이 되지 않는 것 같다. 올해는 지속가능발전을 추구하는 통영rce와 푸른 통영 21의 통합이 새로운 화두가 될 것으로 보인다.
 
민관협치를 주장하는 행정이 무엇을 해야 하는 지 방향제시가 필요하다. 의제도 또한 행정에 의존하는 시스템보다는 정말 유엔에서 요구하는 의제 21의 본연의 모습으로 되돌아갈 필요성도 제기된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의제 21의 해체보다는 더 발전적이고 탄탄한 조직으로 거듭났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