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시청 항의방문, 교량 개설 문제제기도

▲ 한퇴마을 주민들이 통영시 안전수산개발국장실을 방문해 면담을 가졌다

내달 발파작업을 앞두고 준비작업 중인 도산면 한퇴마을 석산 개발이 벌써부터 환경 및 교통안전 문제로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지난 25일 한퇴마을 주민들은 통영시청을 방문, 임갑출 안전수산개발국장과 공원녹지과 등 관련부서 담당자를 면담했다.

주민들은 “농업용수로 쓰고 있는 마을 하천 동해천에 석산개발 현장에서 유입된 침출수로 흙탕물이 되고 있다”며 “비닐하우스 스프링클러가 흙이 막혀 작동하지 않을 정도다”라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발파도 시작하지 않은 상황에서 공사현장에서 발생한 침출수가 농업용수를 망치고 있으므로, 본격 공사가 개시되면 하천오염은 걷잡을 수 없게 되며 농사를 제대로 지을 수 없게 된다는 우려다.

면담에 동행한 통영환경운동연합 지욱철 의장은 “발파 작업 전에 시급히 침출수 문제에 대한 대책이 수립돼야 한다”며 “시 공무원들도 마을 주민들의 심정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침출수의 하천 유입 뿐 아니라 공사현장 차량이 드나드는 마을 다리 ‘한퇴1교’의 안전문제도 제기되고 있다.

주민 이진옥씨는 “당초 허가 당시 환경영향평가 등 관련 서류에는 공사 개시 후 수백대의 차량이 드나들며 교량 안전 문제와 마을 주민 불편이 가중되므로 한퇴1교 인근에 교량 추가 설치가 계획돼 있었다”며 “그런데 불허와 재허가 과정에서 통영시 관계공무원의 업자 편의에 기울은 행정으로 교량 추가 개설이 없던 이야기가 돼버렸다”고 지적했다.

주민 면담을 갖고 임갑출 국장은 “석산개발현장에 전반적인 진단이 필요한 것 같다. 경남도에 건의할 사항과 통영시가 처리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내야 할 것”이라고 관련 부서에 지시했다.

임 국장을 비롯한 통영시 관계자는 이달 말경 현장을 방문해 하천에 침출수 유입 원인 등을 살피고 대책을 강구할 방침이다.

한편, 한퇴마을 석산 갈등은 2009년 덕영토건이 마을 석산 개발을 추진하면서 시작됐다. 이에 허가권자인 경남도(경남도 산지관리위원회)는 주민 반발 등을 이유로 2012년 11월 심의를 보류했고 지난해 1월 다시 심의 보류했다. 이러다 같은 달 18일 석산 개발 예정지 한 폐광에서 멸종위기 야생동물 1급인 황금박쥐 서식이 공식 확인됐고 3월 경남도 산지관리위원회는 토석 채취 허가 심의 요청을 부결했다. 

이에 반발한 업체가 중앙행정심판위원회에 ‘경남도 석산 개발 불허가’에 대한 행정심판을 청구했고, 중앙행정심판위가 경남도 결정이 잘못됐다고 판단하면서, 경남도는 지난해 6월 토석 채취 허가를 내주게 됐다.

▲ 한퇴1교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