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지요건에 맞지 않는 마을에 혐오시설을 건립하려는 의도가 의심

 

 
통영시 도산면 원동마을에 조성예정인 ‘친환경 에너지타운’이 주민들의 반발에 기로에 놓였다.

원동마을주민들에 따르면 원동마을에는 어떠한 기피, 혐오 시설(폐기물소각장, 가축분뇨, 음식물쓰레기, 하수, 부산물처리장)이 없으므로 입지 선정부터가 잘못 되었다고 밝혔다. 또한 저탄소 녹색마을이라는 MB정부의 사업이 있었지만, 졸속추진으로 경제성 부족과 주민참여와 수혜가 부족하여 실패 사례만 남기고 현재 7개 지역에서 소규모로 운영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박근혜정부에서 VIP 신문기자 회견 시 “친환경 에너지타운” 구축필요성을 제시해, 현재 저탄소 녹색마을사업에 주민의 주도적 참여와 마을 수익을 결합한 친환경 에너지마을 조성 사업은, 그 입지 요건인 기존의 기피, 혐오 시설을 이용하여 비 선호시설에 대한 입지갈등을 줄이고, 님비현상 극복과 에너지문제 해결을 위한 사업이다.

그러나 통영시의 사업은 정부의 의도와는 달리 배가 산으로 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사업은 본래 도산면 덕치 마을 (퇴비공장 2개소)에 추진 예정이었으나, 1년간 표류하다 주민 반대로 무산되어, 도산면 학 섬 휴게소 밑 (구)쓰레기 매립지에 건립을 추진하다 또다시 통영시 환경과와 조율 실패로 원동마을에 추진 중이다. 현재 원동마을은 냄새, 혐오시설 하나 없는 천혜의 자연 환경과 14번 국도와 인접하여 교통이 편리해 전입 인구가 늘고 있고, 옛 양계장 터에는 현재 원예작목반이 결성되어 용과, 파프리카, 블루베리, 딸기, 망고 등이 재배 중이다. 입지요건에 맞지 않는 우리 마을에 혐오시설을 건립하려는지 그 의도가 의심스럽다고 밝혔다.

원동마을은 기피시설 외 비 선호시설, 유휴시설 어느 것 하나 입지 요건에 맞는 것이 없다. 그런대도 통영시에서는 마을 수익이 기대된다며 사업을 추진하려 한다며 마을주민 83명의 탄원이 뭘 뜻하는지 아직 모른다는 건지 한심하다고 밝혔다.

 

옥상, 유휴부지 등을 활용하여 태양광 시설을 설치하고 생산전력을 한전에 판매하는 태양광 시설에 대해 원동마을은 벽방산 산자락으로 골이 형성되어, 우리나라 태양광 1일 평균 발전시간 3.4시간을 충족할지 의문시된다고 말했다.

또한 원동마을은 가축분뇨, 음식물쓰레기, 농산부산물 처리장이 없기 때문에, 외부에서 바이오가스 생산원료를 반입해야 한다.

그래서 환경부에서는 기시설이 있는 곳을 선정, 주민의 민원을 최소화하고, 편의 시설과 주민 수익을 기대하는 것이다.

이런 원료로 생산한 바이오 가스는 경제성이 없어, 기존 폐기물을 자원화 하겠다던 MB정부에서 실패한 저탄소 녹색마을과 다를 것이 없다고 지적했다. 우리는 견학을 통해서 이 사실을 확실히 인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동마을은 인근에 양돈 농가가 없어 원료 수급도 안 될뿐더러, 통영시 전체의 양돈 두수도 감소하는 추세로 향후 사업의 지속성이 없다.

“저탄소 녹색마을”을 “친환경 에너지 마을”로 포장하여, 주민들에게 많은 수익과 공공의 이익을 줄 것으로 과대 포장하여, 실질적으로는 음식물쓰레기처리장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분뇨와 음식물로 전기를 생산한다는 것은 경제성이 없다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통영시는 통영시음식물쓰레기를 처리 시 발생되는 처리비(1t당 ₩136,000 민간 운영)를 마을 수익(1t당 ₩80,000 예상)이라 주장한다.

 

그렇다면 이게 음식물쓰레기 처리장이지 어째서 친환경 에너지 마을이냐고 반문했다.

마을주민들은 “ 을의 주목적은 마을 에너지자립이지 혐오시설 건립이 아니다. 이에 우리 원동마을 주민은, 음식물처리장 건립으로 어떠한 수익도 바라지 않으며, 음식물쓰레기처리장을 친환경 에너지마을이라 포장하고 주민의 동의서를 작성한, 통영시 공무원과 마을 이장의 행위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