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천동 주민들이 통영시가 50억 원을 들여 조성한 당동 통영생태숲 진입로 개설을 촉구하고 나섰다. 통영생태숲 아래에 국가지방도 67호선 개설 공사가 시작되자 기존 출입로 4곳이 모두 봉쇄됐다. 문제는 내년 7월 국지도 67호선 도로 개설이 완료되더라도 생태숲 접근이 쉽지 않다는데 있다.
 
이에 강근식 통영시의회 의원은 통영시의회 정례회 시정 질문을 통해 통영생태숲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육교 설치를 건의했다.
 
이에 통영시는 기존 설계에 따라 도천동 산제당 진입 구간은 현재 도로 개설 공사를 위해 배수로로 설치한 통로박스를 그대로 활용하고 횡단보도 설치를 고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동진 시장은 "주변 사례를 검토하겠다"고 답했으나, 통영시 관계자는 "당동 진입로 구간에 육교를 설치하면 주변 부지 매입과 시설 설치 등에 10억 원 이상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인근 고성과 거제의 사례를 살펴봐야 하겠지만, 예산이 과다 투입된다"며 난색을 표했다.
 
정량동 이순신공원도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으나 접근성 문제가 늘 민원대상 이었다. 뒤늦게 도로를 내려니 엄청난 예산이 소요된다. 또 통영시 2청사의 주차장도 당초 2청사 리모델링 때 주차장 공사도 함께 실시토록 수차례 건의하고 촉구했지만 묵묵부답이다가 이제 사 주차장을 검토하고 나섰다.
 
이 모두가 근시안적인 행정 때문이다. 이 같은 행정의 결정으로 인해 결과적으로 예산이 오히려 더 늘어나고 시민들의 불편은 가중되고 있다.
 
앞을 내려다보는 행정이 필요한 시점이다. 일반 시민들조차 몇 년 앞을 내려다보며 시민불편을 예상하는데도 행정은 그러하지 못하다. 여기에 시민의 대표기관인 시의회서 근시안적인 행정의 행태를 바로잡아야 하는데도 미적거린다.
 
그러면 시민이 나서야 한다. 시민단체가 나서고 시민이 힘을 실어준다면 행정도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일 것이다. 행정은 시민의 정당한 민원에 대해 시민들이 왜 불편해 하는지, 장기적으로 어떤 문제점이 발생할지 아주 면밀하게 그리고 심도 있게 검토하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