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본회의 가결되면 내달 조직개편 및 통영시 인사 단행

-통영시 공무원 정원 총수 8명 증가 911명으로

 

해양관광국 신설에 따른 통영시 조직개편 관련 조례안이 시의회 상임위원회 심의를 통과했다.

19일 열린 제 169회 통영시의회 임시회 기획총무위원회에서는 통영시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주요 안건으로 올랐다.

행정기구 설치조례 개정안은 지난 6일 행정조직진단 보고회에서 시의회 강혜원 의장이 “2년 한시 조직은 혼란이 예상되며 행정력 낭비”라고 비판했으며, 18일 시의회 개회사에서도 “행정 다이어트”를 강조해 시의회 심의에 난항이 예상되었다.

그러나 정작 소관상임위원회에서는 해양관광국 관할사무를 규정하는 일부 자구 수정이 이루어졌을 뿐 사실상 원안가결에 가깝게 ‘무사통과’ 됐다.

오히려 기획총무위 심의에서 시의원들은 기존 2국(행정자치국, 안전수산개발국) 체제가 1개 국 안에 10개 이상의 과가 있어 행정조직개편이 필요한 상황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시 집행부가 시의회와 사전 교감이 없이 조직진단 용역을 수행하고 조직개편을 추진한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전병일 기획총무위원장은 “시 집행부가 조직개편을 추진하면서 시의회와 소통부재였다는 것은 모든 시의원이 우려하는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구상식 의원은 “시가 지난해 9월 조직진단 용역을 발주했는데도 지난 6일 열린 보고회에 시의원들은 내용을 제대로 알지 못한 채 참석해 질문도 제대로 하기 어려웠다”며 “해양관광국 설치가 잘못됐다는 게 아니다. 집행부와 의회 소통의 문제를 언제까지 지적해야 하느냐는 거다”라고 말했다.

또한 기존 행정자치국 ‘관광과’가 해양관광국 ‘해양관광과’로 변경됨에 따라 관광 관련 기존 업무가 소홀히 될 우려도 제기됐다.

배윤주 의원은 “육상의 관광인프라 관리에 소홀함이 없이 해야 한다”며 “창의음악도시 사무가 해양관광마케팅과로 이전된 것도 다소 우려스럽다. 창의음악도시가 관광마케팅을 위한 것은 아니라고 본다”고 제시했다.

2년 한시조직 해양관광국이 향후 폐지된 뒤 인사적체를 유발할 가능성에 대해, 통영시 행정과장은 “국은 환원이 되어도 과는 유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결국 이날 기획총무위는 행정기구설치조례 개정안의 자구 일부를 수정해 가결했으며, 공무원 정원조례 개정안을 원안가결했다.

조직개편 관련, 통영시 공무원 정원 총수는 현행 903명에서 911명으로 증가하며 이에 따른 인건비는 향후 5년간 9억7천여만원 증가할 전망이다.

한편 통영시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따르면 행정자치국에 여성가족과를 신설하고, 관광과를 해양관광과로 명칭변경해 해양관광국으로 이관한다.

안전수산개발국 해양수산과를 수산과로 명칭 변경하며, 창조기반조성과를 폐지해 업무를 이관한다. 

신설 해양관광국은 2년 한시 기구로 해양관광과, 해양관광사업과, 관광마케팅과를 둔다.
소관 사무는 △해양관광도시 개발 △해양레포츠 육성 △테마섬 개발 △관광지 개발사업 및 관광시설 조성 △관광진흥 관련 민자유치 △연안 정비 및 어항 개발 △항만개발 △관광마케팅 및 해외마케팅 등이다.

또한 시설관리사업소를 폐지해 기능을 행정자치국 및 평생학습관으로 이관하며, 신설 평생학습관은 평생학습 및 교육지원과 시립도서관 운영을 소관사무로 한다.

19일 기획총무위원회를 통과한 행정기구 설치조례 개정안이 오는 25일 시의회 본회의에서 가결되면, 통영시는 내달 조직개편 및 대규모 인사를 단행하게 된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