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치
통영시의원들 “위안부 문제 졸속 한일 합의 무효다”야당 및 무소속 8명 성명서, 합의 파기하고 재협상 추진 촉구
   
 

통영시의회 의원들이 위안부피해자문제 한일 정부간 합의를 파기하고 재협상 추진을 촉구하고 나섰다.

강근식, 구상식, 김만옥, 문성덕, 배윤주, 유정철, 전병일, 황수배 의원(가나다순)은 25일 통영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번 위안부 문제에 대한 정부간 타결을 인정할 수 없으며, 이러한 굴욕적이고 치욕적인 협상이 무효임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배윤주의원과 무소속 의원들은 “지난 12.28합의는 일본의 식민지 시대 만행에 대한 공식 사죄와 법적 책임, 그리고 이에 따른 배상 내용은 전혀 들어있지 않았으며 직접 피해 당사자들의 의견을 배제한 채 진행되어 절차적 정당성을 갖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통영시의원들은 일본정부에 대해 역사에 대한 약탈행위 자행을 규탄하고 진정성있는 사죄와 함께 철저한 진실규명과 배상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한국정부에 대해서는 “위안부 피해자의 의견을 전적으로 무시하고, 국민과 국회의 의견수렴 없이 밀실에서 졸속으로 최종적이고 불가역적 합의를 진행한 것에 대국민 사과와 재협상에 나서라”며 위안부피해자 인권회복과 충분한 배상 노력을 촉구했다.

배윤주 의원은 “시민들이 이 추위에도 불구하고 거리에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저희가 할 수 있는 최선으로 결의안을 채택하려 했으나, 정부가 진행한 협상이다 보니 의회 결의안 채택이 여의치 않아 성명과 기자회견으로 대신하게 됐다”고 말했다.

김만옥 의원은 “오늘 나선 것은 정치적인 행동이 아니다. 가슴아픈 역사적 문제를 직시하고 정부가 조금이라도 더 진실하게 국민들에게 다가가야 한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문성덕 의원은 “협상 이후 아베 총리 등 일본 정치인들의 발언이 도를 넘고 수용 불가능한 수위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통영시의회에 앞서 전북도의회는 지난 15일 재협상 촉구 결의안을, 대전시의회는 지난 21일 재협상 촉구 건의안을 공식 채택했다.

통영시의회 의원들이 8명 단체로 재협상 촉구 성명을 발표한 것은 의회 차원의 결의안에는 못 미치나, 전국 지방의회로서는 세 번째이며 도내에서는 첫 번째로 재협상 촉구를 밝힌 것이다.

통영시의회는 지난해 9월에도 “일본 시민들이 군위안소 문제를 알리며 역사를 올바르게 새겨 인권과 평화의 소중한 가치를 알리고 실현하고자 했던 안내판을 다시 설치해 달라”며 ‘텐리시 야나기모토군비행장 설명 안내판 재설치를 위한 건의안’을 발표한 바 있다.

이처럼 통영시의원들이 위안부피해자 문제에 적극 나서는 모습에 시민사회에서도 환영의 뜻을 전하고 있다.

일본군위안부피해자할머니와함께하는 통영거제시민모임 송도자 대표는 “총선을 앞두고 부담이 될 수 있는 시기에 시의원들이 민의의 대변자로서 적극 나선 것 고무적인 일이다. 결의안 공식 채택이 아니라도 그에 준하는 수준의 행동이라고 본다”며 “경남도내에서 처음으로 통영시의회에서 나선 것이며, 타 지역에서도 함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송도자 대표는 “오는 29일에는 일본군위안부한일합의 무효화 경남시민행동 주관으로 창원 정우상가 앞에서 열리는 재협상 촉구 집회에 통영에서도 40여명이 참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성명서를 낭독하는 배윤주 시의원(더불어민주당)
   
▲ 김만옥 의원 "가슴아픈 역사적 문제 직시해야"문성덕 의원 "일본 정치인들 발언 도 넘어"

정용재 기자  fluxx@naver.com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6
전체보기
  • 통영시민 2016-01-27 15:07:44

    잘했습니다. 통영인다운 행동 입니다 응원합니다...   삭제

    • 쇼를해라 2016-01-26 22:03:42

      시의원 주제에 분수를 알아야지...   삭제

      • 통발 2016-01-26 17:15:59

        쯔쯔 기사가 너무 본대로 말한대로 썼네. 다른 지역언론사 기사도 한번 읽어보시길 건고   삭제

        • 얼큰이 2016-01-26 12:59:07

          한사람 사진에는 왜 없노 쯧쯧ㅇㅇㅇㅇㅇㅇㅇㅇ   삭제

          • 놀고 2016-01-26 09:09:21

            노고 있네   삭제

            • 토영사랑시민 2016-01-25 20:48:54

              의원들성명을들어보니 배모의원들러리같아보이네요 언제당신들이 위안부에대해 위안의말씀이나한번했으요
              당신들이 하면 어떵게할것인지 여지것 일본에사죄나밭았나요 남이해결의실마리를찾으니 배가아파요 시의원으로서 할일이나똑바로하세요   삭제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