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해운사의 국조선 발주와 근로자들의 재교육 등으로 고용불안 해소를

"조선업 구조조정에 대한 해법은 수주밖에 없습니다."
 
지난 26일 거제상공회의소에서 정부의 조선업 구조조정 추진계획발표에 따른 조선업계와 관계기관 긴급 실무관계관 대책회의에서 대책발표가 이어졌지만 가장 필요한 것은 신규수주를 도와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업계관계자들은 고용보험, 지방세 유예 등의 세제혜택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는 현재의 고용난을 타계할 수 있는 것은 신규수주 밖에 없다. 특히 국내선박회사의 국내발주로 어려움을 극복할수 있게 해줘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날 긴급 대책회의는 최만림 경남 미래산업본부장의 주재로 구조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실직에 따른 고용 불안과 지역경제 침체가 우려되어 조선업체와 관계기관 간 협의를 통해 지역단위의 고용안정 및 기업지원 대책을 모색했다. 경남도에서는 최만림 본부장, 류명현 국가산단추진단장, 손병규 고용정책단장, 김황규 기업지원단장과 이원주 고용노동부 통영지청장, 임준석 통영고용센터 소장, 창원시 경제기업사랑과, 사천시 산업단지과장, 통영시 기업경제과 기업지원담당, 거제시 조선해양플랜트과장, 고성군 항공산업경제과장, 경남신용보증재단 부장, 조선해양에너지센터장 등의 지원기관이 참석했다. 또 기업에서는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STX조선해양, 성동조선해양, SPP조선 관계자가 참석했다.
 
조선업계에서는 지난해 말부터 지금까지 신규수주가 없다보니 지난해 까지 받은 수주물량을 소화하는데 현재까지 근로자들을 고용하고 있지만 이 물량이 대부분 소화되는 오는 6월부터는 대량 실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대우조선의 경우 원청 12,968명에 협력업체 205개사 34,663명이 일하고 있다. 지난해 말 대비 3천여 명이 줄어들었다. 협력사 3만4천명중 물량팀이 50%를 차지하여 올 말까지 이들(1만3천여명)에 대한 구조조정이 이루어질 전망이다.
 
삼성중공업의 경우 3월말 기준 원청3,317명, 협력업체 198개사 27,214명이 일하고 있다. 지난해 말 대비 3천여명이 증가했으나 오는 9월부터 연말까지는 1만여 명의 인력이 감소될 것으로 내다봤다.
 
통영의 성동조선해양은 원청 1,990명, 협력업체 56개사 5,828명으로 연말까지 30% 정도의 인력조정이 필요하나 채권단의 결정에 따라 상황이 급변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특히 통영의 경우 성동조선해양을 비롯해 SPP통영, 가야중공업, 해진, 신아sb, 한국 야나세 등의 조선업체에 협력업체 84개에 현재 근로자는 9,031명이 근무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현재 성동조선만이 수주잔량으로 2017년 상반기까지 생산이 가능한 실정이다. 그동안 통영시는 대정부 건의를 비롯해 조선업체 에 대해 30건 1억3,500만원의 지방세 유예를 시켜놓은 상태이며, 이런 사태가 가속화 될 경우 고용촉진특별구역 중 '고용재난지역'으로 지정하여 조선위기를 극복해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조선업체 관계자들은 정부의 구조조정발표에 업체별로 뼈를 깎는 구조정안을 발표한 상태이며 각 지자체의 지원에는 한계가 있는 만큼 협력사 고용지원을 위한 재교육과 타업종과의 교류확대 등으로 고용안정이 최우선시 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국조선 발주로 조선산업의 신규물량확보에 도움을 주는 것이 가장 급선무라고 입을 모았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