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 이재필 조사연구기록과장
훼손 가속화 연장과 물품, 국립무형유산원 임시수탁

 
 

"제일 먼저 추용호 선생님께 사죄드립니다. 인간문화재를 지켜드려야 하는데. 솔직히 해도 해도 통영시가 너무했습니다. 이렇게까지 할 줄은 몰랐습니다. 땡볕도 따갑고 콘테이너 박스에 있는 소반과 연장은 시간 싸움입니다. 반나절 사이에도 소반이 다 틀어지고 연장이 쩍쩍 갈라집니다. 전 애가 타서 발을 동동 구르고 있습니다. 빨리 수장고로 들어가야 할 건데…."

지난 2일 추용호 소반장 공방 앞에서 만난 문화재청 산하 국립무형유산원(전주) 이재필 조사연구기록과장과 문화재청 관계자들이 추 장인의 집이 강제 집행 당한 소식을 접하고 대책 강구에 여념이 없었다.

통영시가 강제 집행에 따라 추 장인의 집에서 들어낸 물품은 1톤 트럭 12차량 분량. 급하게 강제집행을 하느라 정확한 목록작성도 안된 상황이었다.

추용호 장인과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의 가장 큰 염려는 아버지 추웅동 장인과 추용호 장인의 작품인 소반들과 연장의 훼손이었다. 그리고 장인의 가장 큰 자산 중의 하나인 목재 변형도 가장 우려되는 부분으로 지적됐다.

이재필 과장은 "한 번 훼손되거나 변형된 것은 복원이 잘 안됩니다. 무작정 상자에 싸서 창고에 넣은 것은 무조건 상하기 마련입니다. 한시라도 빨리 법원 강제집행 창고를 열어 물건들이 숨을 제대로 쉬게 해 줘야 합니다. 통영시에서 협조를 해 주세요. 문화재청장 명의의 협조전을 전자우편으로 바로 발송하겠습니다"며 진땀을 흘렸다.

윤이상기념관 주차장에는 전주 국립무형유산원에서 새벽부터 출발해서 대기한 이송탑차 2대가 하염없이 서 있다.

문제는 또 발생했다. 창고를 개방하고 작품과 필수 물품을 빼내는 비용이 1천200만원이었다. 그 비용을 지불해야만 통영시는 창고문을 개방할 수 있다고 통보했다.

추 선생이던 문화재청이던, 제3자던 그 법적 비용을 지불하고, 확약서를 제출해야만 가능하다는 통영시의 답변이었다.

결국 우여곡절 끝에 1천200만원의 비용을 지불하고 추용호 장인 입회 하에 173박스 중 훼손 가속화가 우려되는 43박스를 국립무형유산원으로 임시 수탁했다.

이 과장은 "전국 어디에도 인간문화재를 길거리로 내쫓는 이런 사례는 없었습니다. 일단 물품 훼손을 막기 위해 임시 수탁하는 것입니다. 추 선생이 원하시면 언제든 다시 내어 들이도록 하겠습니다. 문화재청장님과 추 선생님과의 독대는 물론 통영시장님과의 면담도 추진해 보겠습니다. 정말 추 선생님께는 죄송합니다"라고 거듭 머리를 숙였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