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선마당 추모분향소서 통영 시민사회 기자회견

고 백남기 농민의 강제부검 시도 중단 및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12일 통영 병선마당 추모분향소에서 열렸다.

백남기씨는 지난해 11월 서울 집회현장에서 경찰 물대포에 맞은 뒤 서울대 병원 중환자실에서 300일이 넘게 혼수상태로 버티다 지난달 25일 사망했다. 서울대병원은 사인을 병사로 기록했으며 경찰은 시신 부검을 시도하고 있다. 이에 전국적으로 추모분향소가 마련되고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시민사회의 목소리가 이어졌다.

통영에는 노동‧농민단체 및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한 ‘국가폭력 진상규명 책임자처벌 통영대책위’가 지난달 29일 추모분향소를 차렸다.

12일 기자회견에서 대책위는 “물대포 직사 장면은 전 국민이 지켜봤으며 그로인해 백남기 농민이 사경에 빠진 것은 의료진이 한결같이 인정해 온 사실이고 법원에서도 인정했다. 하지만 백남기 농민을 죽음으로 내몬 경찰이 또다시 주검을 강탈하고 사인을 변경해 책임을 회피하려 하고 있다”며 부검 시도 반대를 말했다.

이어 “국민이 국가의 폭력으로 생명을 잃었음에도 불구하고 누구하나 사과하지 않고 책임지지 않았다. 여기에 책임을 영원히 모면키 위해 백남기 농민을 부관참시하려 한다”며 “2016년 대한민국은 또다시 인권이 말살되고 진실이 가려지고 정의가 사라지는 야만의 시대로 되돌아갔다”고 개탄했다.

또한 “대체 무엇을 감추고 싶은가. 국민을 죽음으로 내몬 만행, 국민의 생명을 위협하는 무능을 감추고 싶은가. 미르-k스포츠 재단처럼 꾸역꾸역 터져 나오는 부패와 비리를 감추고 싶은가. 맹목적으로 떠받드는 심복을 지키고 싶은가. 그들이 국민보다 더욱 소중한가”라며 최근 불거진 부패비리 의혹들을 거론했다.

이들은 “백남기 농민이 포두 번의 죽음을 당하게 할 수 없다. 국민의 힘을 모아 백남기 농민의 주검을 지킬 것이며 백남기 농민을 죽음으로 내몬 정권을 심판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기자회견은 참석자들의 분향 및 헌화로 마무리되었다.

한편 통영대책위 참가단체는 다음과 같다.

민주노총 통영대표자협의회, 한국농업경영인 통영연합회, 노무현재단 통영지회, 통영아이쿱생협, 통영어린이책시민연대, 통영교육희망네트워크, 6.15산악회, 시민광장, 통영여성장애인연대, 다같이 돌자 통영한바퀴, 통영시민사회연대(일본군위안부할머니와 함께하는 통영거제시민모임, 참살기좋은마을만들기, 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 통영민예총, 통영YMCA)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녹색당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