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생활수급자 입학 자녀 교복구입지원비 25만 원 불과…경제적 부담 이중고
통영교육지원청, 경상남도교육청에 보고…철저한 조사 후 공정거래위원회 신고

‘교복 공동구매, 업체 간 담합 의혹’<관련기사 2016년 2월 4일자 신문 1면> 보도가 나가고 통영 관내 중·고등학교 입학 자녀를 둔 학부모들이 “교복 업체들의 입찰가 담합 의혹에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교복 학교주관 구매(교복 공동구매)’ 제도는 중·고등학교가 경쟁 입찰로 교복업체를 선정, 공급하게 하는 제도로 학교가 규격 입찰을 통해 적합 사업자를 1차적으로 선별, 이 업체들 중 가격입찰을 통해 최저가 사업자를 최종 선발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통영 관내 교복 업체들은 지난해 평균 낙찰률 53.5%에서 올해 97.9%의 낙찰률을 기록, ‘업체들 간 교복 입찰가 담합’ 의혹을 불러일으켰다.

특히 교복 공동구매에는 관내 9개교(중학교 5개교, 고등학교 4개교)가 참여, 학부모들은 지난해 교복 구입 예산(약 30만 원)에 2배에 가까운 금액을 지불하며 교복을 구입했다.

더욱이 일부 교복업체에서는 “카드결제가 어렵다”며 현금 결제를 강요, 학부모들의 원성을 쌓는 일도 발생했다.

또한 입학을 앞둔 학생들에게 가정통신문과 함께 발신자가 교복업체로 추정되는 유인물을 배포, 5월 중순 교복착용 시기와 달리 유인물에는 교복 구입 금액 입금 일을 2월 초로 확정, 학부모들에게 경제적 부담감을 안겼다. 특히 유인물에는 “마감일 이후에는 추가 구입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라는 문구를 기입, 학부모들과 학생에게 교복 구매를 강요했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통영 관내 기초생활수급자 입학자녀들의 현실은 더욱 더 열악하다.

시에서는 기초생활수급자 입학자녀 교복구입지원비로 동복 17만원, 하복 8만원 총 25만원의 예산이 지원되는데 이는 올해 교복 구입비에 절반에도 미치지 않는 금액으로 이들은 경제적 이중고를 겪어야 하는 현실에 부딪혔다.

한산신문 보도에 한 학부모는 “지난해에 비해 올해 2배 가까이 오른 교복 값에 대해 의문을 가졌던 것이 사실이다. 업체들의 입찰가 담합에 피해는 고스란히 학부모와 학생들 몫으로 돌아온다. 재발방지를 위해 업체들 간 담합 의혹에 대해 투명하게 조사하고 이 사실을 알려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신학기가 시작되기 전 교복공동구매와 관련 모든 의문점과 의혹들이 해결 돼 마음 편히 자녀들을 등교 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며 “지켜지지 않을 시 학부모들은 경남교육청과 교육부에 교복공동구매와 관련 업체들의 담합 의혹에 대해 철저한 조사를 요청 할 것”이라고 단언했다.

또 다른 학부모는 “교복 2벌에 60만원을 내고 구입을 해야 한다. 이제 곧 신학기 개학을 앞둔 아이들이 교복을 제대로 입고 다닐 수 있을지 조차 염려된다. 통영교육지원청에서는 업체의 입장이 아닌 학부모와 학생의 입장에서 철저한 조사를 해주길 바란다. 교복 구입을 이미 완료한 학부모들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현실이 막막하다”고 성토했다.

이에 통영교육지원청 관계자는 “통영교육청 자체조사를 끝마치고 지난 8일 경남도교육청에 ‘교복 공동구매 업체 간 의혹’과 관련 보고를 마쳤다. 도 교육청에서도 보고받은 내용을 토대로 면밀히 조사 후 최종적으로 공정거래위원회 신고 판단 유무를 결정 할 것”이라며 “학부모들과 학생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철저히 조사에 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앞서 업체 간 담합 의혹 제기에 한 업체는 “지난해 경쟁 입찰에 서로 물어뜯기식 입찰이 진행 됐던 건 사실이지만 이로 인해 업체들의 손해도 극심했다”며 “올해 낙찰가격 역시 경상남도교육청 상한가격에서 벗어나지 않은 금액으로 업체들 간의 담합은 전혀 없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