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나치스정권의 선전장관 괴벨스는 '선동은 문장 한 줄로도 가능하지만 그것을 반박하려면 수십 장의 문서와 증거가 필요하다. 그리고 그것을 반박하려고 할 때면 사람들은 이미 선동당해 있다'고 했다.

괴벨스의 말처럼 선거에서 허위사실이 포함된 가짜뉴스로 유권자를 선전·선동하면 공격당한 후보자는 그것을 해명하기 위한 증거를 찾다가 선거운동도 제대로 못해보고 선거를 마치게 된다. 이렇게 끝난 선거에서 사람들은 공격당한 후보자의 아픔이나 진실여부에는 관심이 옅어지고 당선자에게만 집중하게 된다.

작년에 실시한 제45대 미국 대통령선거에서 이러한 가짜뉴스(Fake news)가 선거의 주요이슈로 떠오르며 전염병처럼 전 세계로 퍼졌다.

'가짜뉴스'란 통상 '외견상 언론사에서 제작한 기사처럼 보이나 사실에 기초하지 않은 허위정보를 실제 기사인 것처럼 꾸며 유통시키는 뉴스행태의 허위사실'을 의미한다.

진짜를 가짜와 교묘히 섞어 외견상 기사인 것 같아 보이지만, 악의적으로 작성된 허위사실이기 때문에 일반 대중은 사실로 착각할 수 있다. 이런 가짜뉴스는 올바른 선거정보를 왜곡시키기 때문에 유권자들이 후보자들을 검증하고 합리적으로 판단하여야 하는 투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이런 이유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다가오는 제19대 대통령선거에서 가짜뉴스가 선거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비방·흑색선전 전담 TF팀을 구성하여 대응하고 있으며, 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원회도 주요 심의대상 인터넷언론사를 대상으로 가짜뉴스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

비단 선거관리위원회뿐만 아니라 검·경찰 등 많은 공공기관에서 가짜뉴스를 예방·단속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선거관리위원회의 노력과 공공기관의 활동만으로 가짜뉴스를 막기에는 한계가 있다. 가짜뉴스를 대하는 유권자의 현명함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번 대통령선거에서 유권자의 소중한 한 표가 가짜뉴스와 같은 왜곡된 정보에 흔들리지 않고 올바로 행사되기 위해서는 출처가 불분명한 비방·흑색선전과 같이 자극적인 이슈보다는 정당이나 후보자의 정책을 꼼꼼히 살펴보는 실천하는 혜안이 필요하다. 그리고 가짜뉴스에 속지 않는 현명한 유권자의 진짜 선택이 투표로 실현되기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