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총 등 수산단체, 바다모래채취 문제 해결 등 기대

 

차기 해양수산부 장관으로 김영춘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이 내정되자 수산업계는 일제히 환영과 지지의 뜻을 나타냈다.

지난 31일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이하 한수총)는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지명, 전폭적으로 환영"이라는 제목으로 성명을 내놨다. 한수총은 62개 수산 관련 업계, 학계, 연구 기관 등이 참여하는 수산분야 최대 규모 단체다.

한수총은 "지난해 44년만에 연근해 어업생산량 100만톤선 붕괴라는 극심한 흉어로 138만 수산인들이 고통받고 있는 상황"이라며 "수산업 종사자들은 위기의 수산업을 재건해 국가 식량안보와 국민 건강을 책임지며 경제 발전을 이끌 미래전략산업으로 육성할 혁신적인 수산정책을 열망하고 있다. 수산인의 열망을 이해하는 김영춘 후보자는 최고의 해양수산부 장관이 될 것"이라며 높은 기대감을 표시했다.

특히 수산업계는 김영춘 후보자가 장관 내정 발표 직후 인터뷰에서 "어민들만 위하는 것이 아니라 바다의 100년 미래를 생각해서라도 과학적 조사를 선행하고 그 뒤에 바다모래 채취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옳다"는 입장을 밝힌 것에 대해 "전폭 지지하며 환영한다"고 나섰다.

이처럼 어민과 수산업계가 반색하는 것은 김영춘 후보자가 고질적인 '수산 소외' 현상을 해소하는데 있어서 역할이 클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역대 해수부 장관은 주로 해양 쪽 인사가 주로 취임한데다 해수부 정책 기조가 해운, 항만 에 치우치면서 국정 우선순위에서 수산분야가 홀대받아왔다는 것이 수산업계의 시각이다. 어민과 수산업계는 부산 출신 3선 국회의원으로 수산업에 대한 이해가 밝은 김영춘 후보자가 기존 해수부의 정책기조를 균형 있게 바로잡지 않겠냐는 전망을 조심스레 내놓고 있다.

실제로 김영춘 후보자는 국회 농해수위원장으로서 바닷모래 채취 중단 촉구 결의문 채택에 앞장섰으며, 출어경비 지원을 위한 수산업법 개정안을 발의하는 등 어민 보호와 수산업 육성을 위한 입법 활동에 힘써왔다는 평이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