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조 대응 종합대책과 연계하여 피해예방 효과 극대화
사육어류 활력강화제 공급, ICT 기반 스마트 어장관리시시템 활용

경남도는 여름철 고수온 및 이상조류(빈산소수괴 등)로 인한 양식분야 어업피해 대응 사전 준비태세 확립에 나선다고 지난 8일 밝혔다.

여름철 고수온 현상과 적조가 비슷한 시기에 발생할 것을 예상해 적조 대응 종합대책과 연계하여 고수온으로 인한 피해 최소화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지난 5월말 경남 연안 수온은 17.5~18.7℃로 사상 최대의 고수온 피해가 발생한 지난해 18.1~18.7℃과 비슷한 경향을 보이고 있다.

기상청 및 국립수산과학원은 올해 여름철 기온을 6월에는 평년보다 높고, 7~8월에는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을 내다보고 있으며 수온도 평년보다 높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도는 고수온 발생에 대비하여 '2017년 고수온(폭염) 대비 양식분야 어업피해 최소화 대책'을 마련했다.

사전예찰을 통한 선제적 대응을 위해 고수온 발생우려 시기에는 어업피해 최소화 대책반을 구성·운영해 ICT 기반 스마트 어장관리시스템 및 수온정보시스템의 실시간 수온 정보를 어업인에게 제공하고, 적조예찰과 연계하여 해역별 예찰 책임구역 지정으로 예찰 사각지대를 최소화 할 계획이다.

또한 피해예방을 위해 어류활력강화제를 공급하여 튼튼한 어류 만들기, 액체산소 및 저층수 공급시설(17대)를 공급, 민간 피해저감시설 실태점검을 통해 피해 대비에 나선다. 어업인 교육을 통해 양식수산물 관리요령 및 사전 출하 유도, 양식수산물재해보험 가입 등 홍보도 시행한다.

양식어업인 자기어장지키기 실천 운동을 전개하여 고수온 발생 시 자기어장에 대한 차광막설치, 가두리 수심조절 등 재해대응 활동 의무를 강화할 계획이다.

김기영 경남도 해양수산국장은 "지난해 유래 없는 고수온 피해로 어려움을 겪었던 많큼 올해는 고수온과 적조를 대비해서 민간 피해저감장비의 사전 점검강화와 자기어장 지키기에 어업인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드린다"며 "도는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여 수산생물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