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합의를 위한 '숙의 민주주의 토론회' 예산 지원을 약속해 주세요

통영시장님은 통영시민을 위해 일하고 있나요?

지난 몇년간 우리 통영 시민들의 삶에 큰 영향을 주었던 통영시 정책을 몇 가지만 살펴보겠습니다. 표를 보시기 바랍니다.

표를 보시니 좀 이해가 되실 겁니다. 제 얘기가 아니라, 이미 언론을 통해 많이 보도되었던 사항들입니다. 통영시장님은 통영시민을 위해서 일하시는 분인 것 같은데, 저런 보도들을 보면 통영시의 주요 추진 정책이 과연 통영시민을 위한 일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권력을 시민들과 나누겠다고 공약하는 후보를 찍어주면 어떨까요?

제가 지금 시장님 개인을 미워해서 드리는 말씀이 아닙니다. 시민을 위해 일해야 할 시장님이 시민을 위하지 않는 것처럼 보여서 안타깝고 답답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지금 이 자리에서 저는 통영시민 여러분들께 한 가지 제안을 하려고 합니다. 2017년 6월에 있을 통영시장 선거에서, 시장 스스로 권력을 시민들에게 양보하겠다고 공약하는 후보를 찍어주면 어떻겠습니까?

그래서 시민들이 원하는 정책, 시민들이 합의하는 공약을 시행하겠다고 공약하는 후보를 찍어주면 어떻겠습니까?

권력을 시민과 나누는 방법: 숙의 민주주의 정책 토론
물론, 그러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시장의 권력을 시민들과 나눌지가 중요해집니다. 어떤 사람들은 시민들에게 권력을 나눈다면서 무슨 무슨 간담회 같은 형식적인 정치 놀음이나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시장의 권력을 시민과 나누기 위해서는 그것이 형식에 그치지 않고 실제로 효과를 볼 수 있는 제대로 된 방법이 필요한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 자리에서 <숙의 민주주의 정책 토론>을 제안하려고 합니다. 그 자세한 내용은 다음 편에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이 취재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 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