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파리 절단망 등 총 60개의 해파리 구제장비 보유, 신속한 해파리 구제
매주 수요일 해파리 자율처리 캠페인 전개, 어업인 참여의식 강화

지난 20일 고성군 자란만 해역에 보름달물해파리 주의 경보가 전국 최초로 발령됐다.

국립수산과학원은 경남해역의 7월중 해파리 모니터링 결과, 고성군 자란만 해역에서 보름달물해파리가 평균 17.4개체/100㎡의 고밀도로 출현함에 따라 지난 20일자로 해파리 주의 경보를 발령했다.

이에 경남도는 전 연안 시․군에 해파리 예찰 및 구제작업을 강화 하도록 하는 등 어업피해 최소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올해 해파리 구제사업비로 5억 원을 확보하여 해파리 구제작업 및 수매사업을 위해 사용할 계획이다. 특히 주의 경보가 발령된 고성군은 신속하게 해파리 수매사업을 실시하여 어업피해를 최소화 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해파리 구제를 위해 해파리 절단망 48개를 비롯하여 총 60개의 구제장비를 보유하여 신속하게 해파리를 제거할 태세를 갖추고 있으며, 도내 공무원 및 모니터링 요원들의 체계적인 상시 모니터링 활동을 강화하여 신속한 구제체제를 유지하고 있어 어업피해를 최소화 할 방침이다.

또한 어업활동 중 그물에 걸린 해파리를 어업인이 자율적으로 처리하는 캠페인을 전개하여 스스로 구제작업에 동참하도록 유도하고, 매주 수요일을 ‘해파리 집중 예찰 및 방제의 날’로 지정․운영하여 어업인의 참여의식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경남도는 올해 해파리 피해예방을 위한 사전 대응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해파리피해방지대책반(본부장 해양수산국장)을 해파리경보 관심단계에서 조기 구성하여 대책마련을 하고 있으며, 피해예방 대책회의를 통해 예찰활동 강화, 방제 장비점검 및 장비확보를 완료하는 등 해파리 피해예방을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다.

김기영 경남도 해양수산국장은 “‘2017년 해파리 피해방지 종합대책’에 따라 관내 전 해역에 해파리 예찰을 더 강화하고, 위기경보 발령단계에 따라 해파리 구제작업을 확대 추진하는 등 어업피해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여름철 해수욕객의 안전을 위해서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