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0수 이상 사육 산란계농장 우선 실시 후 전 농가 확대

경상남도는 경기도 소재 산란계 농장 계란에서 살충제 성분(피프로닐, 비펜트린)이 검출됨에 따라 15일 도내 전 산란계 농장의 계란 반출을 금지하고 축산진흥연구소로 하여금 산란계 사육농장에 대한 살충제 성분 검사를 긴급 실시하도록 했다.

계란 살충제 성분은 피프로닐 ,비펜트린 등으로 유럽, 아시아지역 등에서 검출되고 있으며, 닭의 진드기 등을 없애기 위해서 사용되었다.

경남도 축산과에서는 도내 3천수 이상 산란계 농장 96농가 5,534천수에 대한 우선 검사를 실시하고 3천수 미만 농가에 대하여도 출고 보류와 함께 검사를 확대할 계획이다.

경상남도는 벨기에에서 살충제 계란 검출된 시기인 지난달 20일부터 도내 산란계 농장에서 반출되는 계란에 대해 ‘식용란에 대한 농약 등 잔류물질 검사’를 실시했으며 현재까지 검사결과 부적합 사례는 발생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도는 이번 검사에서 합격한 농장의 달걀만 반출을 허용하고 검사에서 잔류허용기준 초과 등 검사 불합격 농가가 나올 경우 검사결과 및 유통정보를 신속히 공유하고 유통중인 달걀을 즉시 수거하여 폐기 할 계획이다.

또한 계란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전 농가에 대한 모니터링 검사를 강화하고 동물용의약품 사용기준을 준수토록 농가 홍보와 교육을 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