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면 내곡리 무인항공기센터에 3년간 국비 60억원 투입해 통제센터, 활주로 등 설치
이·착륙장, 항공정비산업(MRO) 등 시스템 갖춘 드론·무인항공기 산업 핵심기반 마련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드론전용 비행 시험장 구축사업'에 전국 6곳 지자체가 치열한 각축전을 벌인 결과 최종 3곳에 고성군이 포함됐다.

드론전용 비행 시험장 구축사업은 다양한 환경과 여건에서의 드론 실증 시험으로 드론의 안전기준을 연구하고 사업모형을 발굴하기 위해 2017년부터 2019년까지 3년간 매년 20억씩 총 60억원의 국비를 들여 드론 전용 활주로, 통제실, 정비고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고성군 드론전용 비행 시험장 대상지는 개활지로서 해안과 연접해 있고 주변에 인가가 없어 드론의 비행시험 등 테스트에 용이할 뿐만 아니라 대전-통영간 고속도로 IC가 10분 거리에 있어 접근성도 탁월해 최적의 입지 조건을 갖추고 있다.

이번 드론전용 비행 시험장 선정으로 경남도가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집중 육성하고 있는 총 460억원 규모의 고성군 무인항공기센터 조성사업의 핵심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특히, 정부는 드론산업을 '국토교통 7대 신산업'으로 선정해 드론전용 비행시험장 구축 등 드론 산업 육성에 집중하고 있는 가운데 경남 무인항공기 특화단지 조성사업이 포함되어 향후 경남의 무인기 산업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고성군은 드론산업을 지역전략산업이자 차기 먹거리 산업으로 정하고 전 행정력을 경주하고 있다고 밝혔다.

추진배경과 목적
고성군은 2014년 조선산업의 활황과 고성조선·해양산업특구의 성공적 유치로 고성군 제조업 중 조선 관련 업종인 '기타 운송장비 제조업'의 비중이 무려 71.5%를 차지했다.

그러나 조선·해양산업이 장기간 불황으로 이어지면서 지역경제는 침체기에 접어들었다.

무인항공기(드론)는 항공, 정보통신기술(ICT), 소프트웨어(S/W) 등 첨단기술 융합산업으로 제작시장 성장뿐만 아니라, 활용시장의 잠재력도 매우 크다. 국내드론시장은 태동기로 군(軍)수요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최근 촬영·농업용을 중심으로 민간 수요도 폭발적 증가 추세에 있다.

군에서는 이러한 산업 환경 변화에 적극적·능동적으로 대응하고 특정 산업위주의 단편적 산업구조를 다변화해 안정적이며 지속가능한 먹거리 산업을 확보하기 위해 드론산업을 추진하게 됐다.

아울러, 우리나라 항공관련 사업체수의 52.7%가 소재해 있고 생산액 기준 70%를 점하고 있는 경남도의 항공우주 인프라를 활용해 기업유치와 시설집적화로 드론산업을 지역 특화산업으로 육성한다는 목적이다.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드론시험장은 동해면 내곡리 일원 44,111㎡에 조성하게 되며 국토부에서 오는 11월 착공해 3년간 60억원을 투입해 통제실, 고정익 활주로, 정비고 등의  인프라를 갖춘 국가공인 시험장으로 거듭나게 된다.

통제실은 비행통제실, 회의실, 사무실, 기계실 등 3층 규모(341㎡)로 건립되며, 이착륙시설은 고정익 무인기 시행비행이 가능한 활주로(200m×20m)를 조성하고, 시험기체 정비, 테이터 분석 등을 위한 정비고(165㎡)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교육센터, 권역별 조종 실기시험장 병행 활용 등 지역 드론산업의 거점화를 도모할 수 있게 된다.

드론전용 비행시험장 구축대상지로 선정되기까지의 긴 여정은 수많은 어려움과 역경을 딛고 일궈낸 값진 선물 이었다.

군에서는 지난해 5월, 고도 3㎞, 비행시간 4시간이 가능한 사단급 무인기 성능점검 시험비행에 대한 공역 사용협의를 완료하는 등 발빠른 행보를 보였다.

이후 지난해 9월에는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드론 시범사업 공역부문 공모에 동해면 내곡리 1536-1번지 일원을 신청해 12월 28일 선정됐다.

또한 드론시험장 대상지 일원에 대한 토지거래계약에 관한 허가구역 지정, 전략 환경 영향평가, 부지 매입,  농업진흥지역해제 등 필요한 행정절차를 이행해 국토부가 연내 사업을 착수 할 수 있도록 제반 여건을 마련했다.

향후계획 및 기대효과
경남도와 고성군은 이번 드론전용 비행 시험장 구축사업을 계기로 향후 5년간 고성군 동해면 일원에 10만평의 부지를 확보하여 드론전용 비행 시험장 배후단지에 무인기 전용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기업과 관련 시설을 유치해 국내 최고의 무인기 산업 클러스터로 육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최근 항공관련법 개정으로 그 동안 금지되어 있던 상용목적의 야간 시간대 비행과 가시거리 밖 비행이 가능해져 드론택배, 야간공연, 방송중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용화가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되어 개발과 인증을 위한 드론전용 비행 시험장의 활용도는 더욱 높아 질 전망이다.

드론전용 비행 시험장 구축사업을 기반으로 관련기업과 시설을 유치하여 무인항공기 클러스터가 조성되면 총 8,002억원 생산유발효과와 1,000명의 고용창출의 기대효과를 거둘 것으로 전망된다.

군에서는 내곡리 일원을 무인기 생산부터 성능시험까지 전 과정을 원스탑으로 처리할 수 있는 무인항공기 종합단지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종합단지는 이·착륙장 등 Test Bed System, R&D시설, 무인기 MRO시스템을 구축하고 주변 일원을 산업단지로 개발해 무인기 조립생산업체를 유치할 계획이다.

이는 조선·해양산업 침체로 어려움에 직면한 동해면 지역을  단계적으로 개발함으로써 지역의 균형적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군의 주력산업인 조선·해양산업과 함께 항공산업을 투 트랙으로 추진해 지역경기의 연착륙을 도모하고 궁극적으로 고성군의 미래 먹거리 산업 확보는 물론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이향래 고성군수 권한대행은 "고성군에 구축할 드론전용 비행시험장은 타 지자체와 달리 고정익 무인기 시험비행이 가능한 활주로시설을 갖춰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췄다"며 "향후 조성될 무인기 종합단지는 인근 진주, 사천의 항공국가산업단지와 함께 각 지역별 특화와 기능배분으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