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거제·고성 공직사회가 검·경의 칼끝에 바짝 움츠린 양상이다.

정경 유착에 의한 각종 특혜의혹과 비리, 성추행, 심지어 조폭 영화에나 등장할 만한 정적 제거 사주 녹취록 파문에 이르기까지 충격을 더하고 있다.   

통영의 경우 사업대상자 선정부터 특혜시비 논란이 있던 도남동 스탠포드 호텔이 통영시 전·현직 고위 공직자들에게 특혜를 제공했다는 의혹으로 결국 경찰 수사선상에 올라 내사 중이다.

특혜의혹 규명 특조위 구성을 막은 대가로 시의원 부인의 호텔 편의점 보은 입점 의혹, 예산 인사를 총괄하고 호텔 등 외자유치 관련 부서에서 막강한 권한을 가진 전 국장의 아들 취업, 현직 고위 공무원 조카 취업까지 특혜 의혹 3종 세트이다.

당사자들은 그 어떤 외압이나 청탁 없이 정당한 절차를 거쳤다는 입장이지만 시민들은 경찰 조사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

'청렴 거제'를 슬로건으로 삼던 거제시의 경우 점입가경이다. 지난 19일 거제시청 현직 간부 공무원이 아파트 건설업자로부터 2천만원 상당의 뇌물수수 혐의로 검찰에 체포, 구속 수사를 받고 있다.

권민호 거제시장에겐 '거제시장 정적 제거 사주 녹취록' 파문에 이은 또 다른 악재다. 앞으로 검찰 수사의 칼끝이 어디까지 미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검찰은 공무원 한 개인 뇌물 혐의에 초점을 맞춰 수사를 진행하고 있지만, 권 시장 등 다른 공무원 연루 가능성에 대해서도 수사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고성군의 경우 현직 군의원이 다방 여종원을 강제추행한 혐의로 기소 현재 재판 중이다. 비록 징역 6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한 원심을 깨고 항소심에서 벌금 250만원을 선고 받았지만 이미 고성군의회 전체 의원들에게 치명타를 입힌 셈이다.

정경 유착, 토착세력과의 밀실 행정에 의한 특혜시비, 공직자들의 도덕성 상실. 모두가 눈 가리고 아웅식이다.

더 이상은 안 된다. 투명사회의 첫걸음은 원칙을 지키는 청렴이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