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대책위 결성, ‘일단 중지 내용 재검토’ 해수부에 요구 가닥

설종국 건축사가 강구안친수시설사업 설계안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250개 파일을 박고 512개 파이프를 시공하는 설계대로라면, 강구안은 더 이상 항구가 아니게 된다. 막아야만 하는 일이다”

착공을 목전에 둔 ‘강구안 친수시설사업’에 대응하며 통영지역 범시민대책위가 결성됐다.

지난 24일 통영시민사회단체연대, 지역청년문화모임 ‘통로’, 통영시민학교, 환경단체 에코바다, 통영환경운동연합, 통영YMCA, 정의당, 그리고 최광수 경상대 교수, 김상환 전 교수, 예성건축사무소 설종국 대표 등이 죽림 소재 통영농어민회관에 모여 원탁회의를 열었다. 통영시의회 김만옥 의원도 참관했다.

참석자들은 공사설계안 분석과 토론 끝에, 범시민대책위를 구성하고 정부에 공사 일단 중지와 사업내용 재검토를 요구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최광수 교수는 “그동안 행정에서 지역에 일방적인 사업들의 추진에 제대로 된 시민사회의 대응이 없었던 것 같다. 이제 많은 관심이 모이고 강구안만큼은 지키자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고 말했다.

설계도면을 통해 문제점을 살핀 설종국 건축사는 “계획을 검토하면 할수록 돈을 수백억 들여 강구안을 망치는 일이라는 확신이 더 강해진다. 어선 하역용 부잔교를 제외하면 아예 배를 댈 수 없다는 그림이다”라며 “게다가 매립을 하면 안 된다는 지적에 파일을 강구안에 박아대는 내용이 됐는데 사실상 매립이나 다름없다. 결국 강구안을 둘러치는 7.5m~20m 폭 데크 시설과 다리를 놓는 것 뿐이다”라고 비판했다.

또한 지난 22일 강풍주의보 발효시의 강구안과 미수당동부두 사진을 대조하며 “미수당동항이 어선 피항지로서 부족하고 신뢰성이 낮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상환 전 경상대 교수는 “통영 정체성은 세병관보다 오히려 강구안이다. 강구안에서 통영 도시의 역사가 시작됐다. 많은 변화를 겪었고 앞으로도 변화를 겪겠지만, 어항 자체가 사라지는 이 사업은 적극적으로 반대할 수 밖에 없다”며 “통영 정체성의 중심인 강구안의 변화를 정부와 행정 주도로 인위적으로 이끌어내겠다는 것 위험한 발상”이라고 꼬집었다.

‘통로’ 이병진씨는 “그동안 경과를 확인해보니 공청회에서도 반대의견이 많았는데, 왜 행정에서는 적절한 피드백이 없었는가도 문제다”라며 절차적 정당성 문제도 제기했다.

김만옥 시의원도 “동피랑이 인기를 끄는 이유 중 하나는 강구안 풍경인데, 강구안에 어선이 없으면 동피랑도 죽고 지역상권도 가라앉는다. 다리 놓는것도 풍광을 망친다”며 “용역설명회에서 부정적 의견 피력했지만 국책사업에 발목잡으면 안된다며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의회 시정질문에서도 비판했으나 공허한 메아리였다”며 절차적 정당성 문제에 힘을 실었다.

이외에도 △당동미수항이 안전 문제 상존해 피항지 부적격 △데크시설 조성 이후 태풍 및 만조시 침수 피해 불보듯 △파이프 부식으로 해양오염 우려 △데크 아래 해양쓰레기 쌓이고 악취 발생 △익수사고 발생시 구조 어려운 여건 등 많은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석자들은 (가칭)‘강구안 지키기 범시민대책위’ 결성에 합의, 설종국 건축사가 집행위원장을 맡았다. 대책위는 수산업계, 문화예술계, 지역사회 원로 등 각계가 참여한 성명서를 작성해 해양수산부와 경남도, 마산해수청에 전달하기로 향후 활동 내용을 정리했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