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항지키기 시민연대’ 기자회견, 어민단체 다수 동참 힘 실어

'통영항지키기 시민연대'의 성명서 발표와 기자회견에 지역 어민단체가 다수 동참했다. 가운데는 통영자율관리공동체협의회 김종찬 부회장

“당초에는 태풍시 강구안에 피항 가능하도록 하겠다 했지만, 설계안대로라면 택도 없는 이야기다”

통영항 강구안을 어항에서 관광형으로 탈바꿈시키겠다는 ‘친수시설사업’ 계획에 시민사회의 반대와 우려 목소리가 높은 가운데, 연근해어선 어민들도 문제제기에 동참하고 나섰다.

지난 30일 ‘자연문화유산 통영항지키기시민연대’(공동대표 송도자, 윤덕현, 집행위원장 설종국)는 통영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공사 일시 중단과 대안 마련”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시민연대는 지난 24일 출범한 (가칭)강구안 지키기 범시민대책위가 체계를 정비한 단체다.

특히 이날 기자회견에는 통영자율관리공동체협의회, 자망자율관리공동체, 새우조망자율관리공동체, 통영수협어촌계장협의회, 그리고 멸치권현망수협까지 참석 “강구안 사업내용에 어민들과 지역 수산업계가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시민연대 기자회견. 가운데 송도자 공동대표

기자회견에서 시민연대 송도자, 윤덕현 공동대표는 “강구안 사업은 수많은 배를 몰아내고 500개가 넘는 말뚝을 바다에 박아넣어 그 위에 데크시설을 덮겠다는 것”이라며 “수백억 세금을 낭비하며 배를 정박할 수 없게 하고, 어선들이 태풍을 피하던 항구가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된다. 오랜 역사의 항구와 전통시장을 찾던 관광객이 사진을 찍던 통영항의 모습을 빼앗는 일이 국가사업으로 추진돼야 하는 명분이 있는가”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여론조사에서 70%가 넘게 반대의견으로 나온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보기 좋고 그럴싸한 조감도만 제시할 일이 아니라, 장단점과 향후 영향이 공개적으로 논의됐는지 의문이다. 왜 어떻게 이런 설계가 됐는지 평범한 시민들은 알 길이 없었다”고 밝혔다.

이어 △핵심 이해당사자들의 의견이 어떻게 반영됐는지 명확하지 않다 △항만 친수시설과 매립지 친수시설은 전혀 다른 도시계획임을 간과하고 있다 △통영항을 통영항답게 만든 전통과 역사, 문화를 일순간에 사라지게 할 수 없다 등 사업내용은 물론 추진 과정에도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시민연대는 “어디서도 보기 드문 풍광의 통영항 강구는 통영시민 삶의 현장이자 관광지로 지금까지 자리해 왔다. 여론조사에서도 시민과 관광객 다수는 어선이 없는 통영항에 올 이유가 없다는 답을 했다”며 “즉시 공사 중단과 사업내용 전면 재검토 실시. 민주적 절차에 따라 제대로 된 시민의견 수렴으로 합리적 대안 마련”을 촉구했다.

어민들도 강구안친수시설 사업내용에 우려와 함께 절차적 정당성에도 문제제기했다.

자율관리협의회 김종찬 부회장(새우조망협의회장)은 “행정에서는 공청회라는 게 있었다지만 어민들은 전혀 몰랐다”며 “그리고 지난 봄 통영시와 간담회 당시에 우리는 대체어항을 확실히 하라는 것과 함께, 강구안이 태풍시 피항지가 될 수 있어야 한다고 요구했고 시는 반영하겠다고 했었다. 그러나 실상은 다르지 않나”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4월말 통영시와 간담회(관련기사 한산신문 5월 13일자)에서 어민들은 △태풍 내습시 강구안에 피항할 수 있도록 해야 △당동항은 간조시 수심이 얕아 좌초 우려 △구 통영대교 수로가 좁아 (대체항에) 선박사고 우려를 제기했다.

당시 통영시는 “기상악화시 강구안을 대피장소로 활용하도록 경남도와 협의하겠으며, 2019년도 제4차 전국항만기본계획에 인평동 어선대체부두 방파제(소파제)를 설치하도록 반영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그러나 항내에 500개 이상의 기둥을 박고 데크를 둘러치는 강구안친수시설사업 설계안에 대해 어민들은 “유사시 강구안 피항지 약속과 사업계획 실상이 다르지 않느냐”라며 어이없다는 반응이다.

자율관리협의회 김종찬 부회장은 “(통영시는) 유사시 강구안을 피항지로 가능하도록 하겠다 했지만, 정작 설계도면상으로는 피항이 아예 불가능하다. 데크를 둘러친 곳에는 배를 못 댄다. 반대할 수 밖에 없는 내용”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처럼 통영지역 연근해어선 어민단체 다수가 사업계획 반대를 밝히면서, 시민단체의 “강구안 친수시설사업 공사 일시중지, 시민여론 반영 재검토” 주장에 더욱 힘이 실리게 됐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