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지해상 풍력발전에 광도면LNG발전소까지, 어민들 “발전소 세글자만 봐도 가슴 답답”

욕지해상풍력발전단지 사업대상 해역

LNG발전소 그리고 해상풍력발전까지, 통영에 발전소 논란이 다시금 불붙고 있다.

이번에는 하나도 아니고 둘이다. 통영 동북 해안(LNG발전)과 남서 연근해(풍력발전)로 각각 통영 양쪽의 발전소 계획에 어민들과 수산단체가 반발하고 있다.

지난 5월 취소됐던 광도면 안정지역 LNG발전소 계획은 부활 전망이며, 최근 욕지도 해상 풍력발전소계획까지 알려지자 어민들은 “하필 황금어장 수산업 핵심지역에 하려드냐. 발전소 세글자만 봐도 답답하다”고 호소한다.

돌아온 LNG발전소 계획에는 특히 패류양식에서, 욕지 해상풍력발전 계획에는 연근해 어선어업에서 반발이 더욱 거세다.

먼저, 사업권 취소처분이 내려졌던 현대산업개발의 통영LNG발전소 계획은 사업자의 취소처분 효력정지 가처분신청이 받아들여졌다.

현산의 발전소 추진이 지지부진하자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5월 전기위원회 의결을 거쳐 통영LNG발전사업권을 취소했다. 이에 현산은 산자부 처분이 부당하다며, 처분 취소를 요구하는 행정심판을 중앙행정심판위원회에 청구했다.

또한 산자부를 상대로 행정법원에 소송을 제기하고, 소송기간 동안 기존에 추진하던 부지 · 연료(LNG직도입 계약) · 설비계약 등을 유지하기 위해 사업권 취소처분 효력을 일시정지토록 하는 가처분 신청을 냈다.

이 가처분 신청이 법원에서 받아들여져, 민간사업자와 산업통상자원부 사이 분쟁에서 일차적으로 법원이 사업자의 손을 들어준 것이다.

앞서 지난 7월 김재식 현대산업개발 사장은 “통영LNG발전 사업을 끝까지 추진할 방법을 다각도로 찾고 있다”며 강한 의지를 피력한 바 있다.

현대산업개발 통영에코파워 관계자는 “아직 소송 절차가 남았지만, 발전소 계획이 여전히 살아있다는 뜻이다. 제8차 전력수급계획에 통영LNG발전소 사업이 반영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른 통영LNG발전소계획에 지역 양식업계 원로는 “어민들은 발전소 세글자만 봐도 치가 떨릴 지경이다. 다시 계획이 가동된다면 어민들도 반대하는 싸움에 또 나설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어민들의 반대는 발전소 가동시 앞바다에 배출될 염소사용 온배수가 해양환경을 뒤흔들어, 패류양식산업은 물론 어류산란에도 악영향을 준다는 이유다.

또한, 욕지 앞바다 해상풍력단지 추진 계획은 어선어업 어민들의 반발에 직면하고 있다.

민간사업자 욕지풍력(주)는 지난 9월 통영시에 욕지도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 사업타당성 평가용 기상관측을 위해 공유수면 점사용허가 신청을 했다.

욕지풍력은 내년 말까지 해상 관측시설을 운용하고, 확보한 자료를 토대로 사업 추진 여부를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사업타당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욕지도 서쪽 해상(두미도-갈도 사이)에 1단계로 48,000㎡에 풍력발전기 70기를 설치한다. 이후 2단계로 41,000㎡에 60기, 3단계는 1단계와 동일 규모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총 137,000㎡ 바다에 200기(1,000메가와트급) 시설의 욕지해상 풍력발전단지는 국내 최대규모가 될 전망이다.

이같은 계획에 수산업계 특히 연근해 어선어업에서는 “사업 계획 단계에서 막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욕지도 서방 남방 해상은 남해안 황금어장으로 일컬어지는 해역이기 때문이다.

어민들은 “풍력단지 건설 및 가동 과정에서 어류 산란 및 서식지 파괴, 해양생태계 훼손은 불 보듯 뻔하다. 가동 후 해역 조업이 불가능해져 핵심 어장이 아예 없어진다”는 지적이다.

이에 통영수협과 멸치권현망수협 등 지역 수산단체는 통영시에 공유수면점사용하가 협의 요청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의견서를 제출했다.

수협 관계자는 “욕지근해 수년간 이어진 바다모래채취 문제로 수산업계가 싸워왔다. 바다모래 채취가 중단되고 최근 연근해 어획고 회복세에 주목해야 한다”며 “욕지해상 풍력발전소는 바다모래채취 이상으로 수산업에 피해가 클 것”이라며 정부의 현명한 판단을 촉구했다.

한편, 정부가 탈원전 탈석탄을 에너지정책 기조로 삼으며 LNG발전 및 풍력을 포함한 신재생에너지에 무게가 실리는 모습이다. 사업권이 취소됐던 통영LNG발전, 그리고 국내최대 풍력단지를 추진하는 민간사업자의 자신감은 정부의 에너지정책에도 기인한다.

그러나 ‘전통의 수산업 1번지’ 통영 동쪽과 서쪽 바다, 근해와 해안에 각각 폭탄처럼 떨어진 발전소 이슈는 에너지산업이 과연 수산업에 우선돼야 하는지 또 다른 의문도 던지고 있다. 

지난 2월, 욕지도 남방 바다모래채취반대 어업인 집회. 욕지도 서해상과 남해상에 국내 최대규모 풍력발전단지 추진 계획에 어업인들은 "바다모래채취 이상으로 수산업 악영향 우려된다"고.
지난 3월 바다모래채취반대 어업인 해상시위. 욕지도해상풍력발전단지 계획은 남해안 어업인들의 대규모 반발을 예고하고 있다.
지난해 7월, 통영LNG발전소사업 공청회가 열릴 예정이던 광도면주민센터 안정사무소. 발전소를 반대하는 어민들과 찬성하는 주민들이 대립, 발전소를 두고 지역 내 갈등도 빚어졌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