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4일 제1회 해양수산인재육성의 날 선포식, 시상
통영 ㈜아쿠아넷 서윤기 대표이사 해양수산부 장관상

고성 해금수산 이민기 대표가 개체굴 양식 기술의 창의적 발상과 신기술 도입 등으로 2017 해양수산 신지식인에 선정, 지난 14일 수상했다.

또 통영 ㈜아쿠아넷 서윤기 대표이사가 이날 해양수산부 장관상을 수상, 경남이 겹경사를 맞았다.

경상남도 수산기술사업소(소장 정영권)은 지난 14일 군산 새만금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제1회 해양수산인재 육성의 날'에서 경남지역 어업인 2명이 해양수산 신지식인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해양수산 신지식인'은 창의적 발상, 신기술 도입, 업무방식의 혁신 등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이를 사회적으로 공유하여 해양수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한 해양수산인으로 1999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213명이 선정됐다.

특히 올해부터는 매년 이루어지는 해양수산 신지식인 학술대회의 의미를 더하기 위해 연례적인 해양수산 신지식인 선정일인 매년 10월 31일을 '해양수산인재 육성의 날'로 지정했다.

이어 지난 14일 해양수산인재 육성의 날 선포식을 개최하고, 해양수산 신지식인을 발표했다.

이번 '2017년 해양수산 신지식인'은 전국 총 28명이 신청, 국립수산과학원의 현지조사 및 해양수산부에서의 대면평가를 걸쳐 전국에서 8명이 선정됐다.

이중 경남에서는 고성군 이민기 해금수산 대표(개체굴 양식 기술 개발)와 창원시 김병대 금진수산 대표(홍합 가공 및 유통)가 선정됐다.

또한 통영시 ㈜아쿠아넷의 서윤기 대표이사는 해양수산분야 인재육성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해양수산부 장관상을 수상, 경남의 위상을 높였다.

정영권 경남도 수산기술사업소장은 "새로 선정된 해양수산신지식인들은 해양수산 신지식인의 노하우와 기술을 어업인들에게 전파하는 등 경남 수산업 발전을 위해 선도적인 활동을 당부한다"며, "도에서도 해양수산 신지식인들에게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