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서 2차 민관협의체 개최, 절박한 도민 의견 모아 위기극복 해법 모색
김동진 통영시장, 성동조선 직접 찾아 절실한 현장 목소리 듣고 대책 강구

“조선산업이 위기에 빠지면서 관련 기업의 부도와 폐업 및 실직자가 증가해 지역경제는 깊은 침체에 빠졌다. 지역산업 근간인 성동조선해양과 STX조선해양 등 중형조선소에 대한 컨설팅을 조속히 마무리해 정부의 책임있는 중형조선소 정상화 방안을 마련·추진 해달라”

통영시는 지난 15일 통영시청에서 한경호 권한대행을 비롯해 김동진 통영시장, 김윤근·천영기 도의원, 장윤근 STX조선해양 대표이사, 오은상 성동조선해양 대표이사 직무권한대행, 시민단체 대표, 상공회의소와 경영자총협회 대표, 조선해양기자재협동조합, 대학교수 등 25명이 참석한 가운데 ‘중형조선소 정상화 추진 민관협의체 제2차 회의’를 열고, 중형조선소 정상화를 위해 각 기관별 역할을 논의했다.

이번 2차 회의는 지난달 개최된 1차 회의에서 논의한 사항을 더욱 구체화 시켜 중형조선소 정상화에 대한 지역 의견을 담아 중앙정부에 실질적인 지원방안을 건의키로 했다.

회의에 앞서 경남도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과 김동진 통영시장, 유정철 시의회 의장, 김윤근, 천영기 도의원은 통영에 위치한 성동조선해양을 직접 찾아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장을 직접 점검하고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도민의 힘을 모아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했다.

또한 이날 민관협의체 위원들은 최근의 조선산업 위기로 지역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받고 있는 통영시를 방문, 중형조선소의 어려움을 직접 접하고 절박한 도민의 의견을 전달했으며 위기 극복을 위해 각자의 위치에서 기관별로 할 수 있는 구체적인 역할 방안을 제시했다.

한경호 권한대행은 “지난해 12월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성동조선해양과 STX조선해양을 다녀갔고 연초에는 대통령께서 거제를 방문해 대우조선해양을 찾아 조선산업 위기극복에 힘을 보태주셨다”며 “정부 주도로 성동조선해양과 STX조선해양 등에 대한 컨설팅이 지금 진행 중이고 3월 안으로는 그 결과가 발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정부의 조선산업 정책방향이 금융논리 뿐만 아니라 지역경제와 산업적 측면도 균형 있게 반영될 수 있도록 민관이 힘을 모아 지역의 목소리를 높여야 할 시기이며, 각 기관별로 각자 할 수 있는 역할을 충실히 추진하고 중앙정부에 건의 할 사항은 적극 전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동진 통영시장은 “중형조선소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도와 시·군의 역할이 중요하다. 특히 중앙부처에 정책을 요구하기 전에 지자체에서 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해야한다. 현재 조선소 현장을 둘러보면 황금 같은 필드가 텅텅 비어져 있어 안타까운 심정이다. 중형조선소 정상화를 위한 지속적인 민관협의체의 역할과 목소리가 모아져 긍정적인 결과가 나오길 기대 한다”고 말했다.

고민철 금속노조 STX조선지회장과 강기성 성동조선지회장은 한 권한대행 주도로 민관이 힘을 합쳐 중형조선소 정상화에 힘을 보태 준 것에 감사를 표하면서도 “그 동안 노동자들은 인력 구조조정, 임금삭감 등 고통과 희생을 감수 하면서 회사 정상화를 위해 적극 동참했다. 향후 정부의 구조조정 정책 추진 시 고용이 보장된 정상화 방안이 반드시 나와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날 참석한 연구기관과 교수들은 공통적으로 중형조선소가 조선산업의 균형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점을 강조함과 아울러, 중형조선소 회생을 위해서 정부기관의 더욱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경남발전연구원 송부용 원장 직무대행은 “올해는 2016년 수주절벽 상황이 실적에 반영되는 해로서 도내 조선소는 계속해서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전망했으나, 2017년 세계 발주량이 79% 증가했고 한국 수주량도 덩달아 199% 증가해 시장이 점차 개선되는 신호를 보이고 있으므로 정부의 구조조정 방향이 재무적 관점에서 탈피해 기업의 가치와 산업적 측면에서 접근해 2019년 이후 경기 회복에 대비한 정책 방향이 수립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남도의회 천영기 의원은 “청와대 ‘국민청원 및 제안’을 통해 “성동조선 살리기는 청와대만이 할 수 있습니다”라는 청원서를 작성·게시했다”라며 “성동조선은 통영의 마지막 남은 희망이다. 세계 굴지의 조선소인 성동조선마저 문을 닫게 된다면 그야말로 통영의 지역경제는 마비되고 말 것이다. 성동조선이 다시 일어나 통영의 지역경제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14만 통영시민, 경남도민, 나아가 국민들이 청원서에 추천을 눌러 청와대의 답변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 달라”고 말했다.

한경호 권한대행은 “이날 논의된 협의체 위원들의 의견들을 호소문으로 만들어 지역 국회의원들과 함께 산업부, 기재부 등 중앙정부와 금융기관 등을 방문해 도민의 의견을 직접 전달하겠다”며 “정부에서 추진하는 조선산업 위기극복 정책에 지방정부 차원에서 적극 동참해 조속한 중형조선소 정상화에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남도는 지난해 12월 13일 중형조선소 정상화 민관협의체 제1차 회의를 개최하고 도내 중형조선소 정상화 시기까지 범도민적인 지원체계 구축을 위해 민관협의체를 상시로 운영하기로 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