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2017년도 수혜 통영장학금 미술부문 수혜자 고아라씨

자기소개를 한다면

팔색조 같은 디자이너를 꿈꾸는 올해 스무네 살, 통영 출신 대학생 고아라이다.

신라대학교 시각디자인과 재학 중이고, 현재 교수님의 추천으로 벽화 회사에서 3개월 째 디자이너로 일하고 있다.

미술공부 계기는

저는 어렸을 때부터 유치원 교실 바닥에 누워 친구들에게 그림 그려주는 걸 즐겨했다. 제 인생은 언제나 미술과 함께였지만 부모님은 미술로는 먹고 살 수 없다고 생각하셨는지, 중학교를 입학하고 제일 기피했었던 수학과외 학원을 다니게 하셨다.

하지만 오르라는 수학성적은 오르지 않고, 미술 관련 상만 받아왔다. 이 모습을 지켜본 부모님은 미술을 하고 싶어 하는 제 꿈을 응원해주기 시작하셨고, 중학교 3학년이 되던 해 미술학원에 보내주셨다. 본격적인 미술공부는 중학교 3학년 때 부터였다. 그때부터 미술 입시를 준비하면서 날개 돋친 듯 즐겁게 그림을 그리게 됐고, 원하던 대학교 과에 입학해 좋은 성적을 거뒀다.

전공분야는

저는 시각디자인과에 재학 중이다. 시각디자인의 범위는 인쇄 출판 삽화, 또는 전시회나 포스터나 신문 잡지 등의 광고, 카탈로그 등 무궁무진 하다. 당장 눈앞의 물건에 쓰여 있는 글자 하나, 그림 하나도 시각디자인에 속한다. 세계적인 시각디자이너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다이아몬드-다이아몬드의 표면을 따고 조각내어 하나하나 패턴을 제작해 기존의 다이아몬드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느낌을 표현한 작품.

작품 특징과 존경하는 예술가는

친구들이나 주변사람들은 제 그림을 보면 ‘딱 네가 그린 그림인 줄 알겠다’라고 한다. 작품을 그릴 때 화려하고 섬세하게 그리는 것을 좋아하는데 이 부분들이 작품에 고스란히 녹아드는 것 같다.

가장 존경하는 예술가는 앞서 말했다시피 저는 화려한 그림을 좋아한다. 오스트리아의 화가이면서 관능적인 여성 이미지와 찬란한 황금빛, 화려한 색채를 특징으로 하는 ‘구스타프 클림트’이다. 그의 작품은 눈을 뗄 수 없을 정도로 화려한 색채를 자랑하고 그림을 보는 이를 매료시키기에 충분한 것 같다. 제가 가장 존경하는 예술가이다.

2013·2017년 장학금 수혜

2013년 고등학교 3학년 때 장학금을 수혜 받고, 지난 4년 동안 거침없이 앞만 보고 달려왔다. 감사하게도 지난 4년간의 노력을 알아봐주시고, 올해 또 한 번 장학금을 수혜 받게 됐다. 저는 이 장학금으로 제 작업환경을 개선하고 있다. 대학교 4년 동안 무거운 시각프로그램들을 돌리느라 지쳐 쓰러져가는 노트북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게 됐고, 그림을 그릴 때 필요한 타블렛도 보다 더 좋은 것으로 교체 할 수 있게 됐다.

장학금 수혜를 받기까지 늘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다. 현재 하는 일이 가끔 힘에 부치고, 괴로워도 나는 자랑스러운 통영의 인재라는 것을 또 한 번 상기하며 마음을 다 잡는다. 저 또한 통영장학금을 위해 흔쾌히 재능나눔 실천을 약속드리며, 다시 한 번 감사한다는 말씀 전하고 싶다.

어떤 미술인을 꿈꾸는가

‘불가능을 기적으로, 위기를 기회로’라는 평소 좌우명을 바탕으로 저는 매 순간을 황금시대에 살고 있는 미술인이 되고 싶다. 많은 사람들이 저를 기억하고 저 또한 많은 사람들에게 제 작품을 보여줄 수 있는, 하루하루가 행복한 그런 미술인이 되고 싶다. 특히 세계적인 그래픽 디자이너를 꿈꾸고 있다. 제 이름을 내건 전시회에 온 많은 사람들에게 저의 디자인 감각과 독창적인 세계관을 보여주고 저만의 색깔을 디자인으로 표현할 수 있는 독보적인 시각디자이너가 되는 것이 제 최종 꿈이다.

불신지옥- '믿지 아니하는 자는 지옥에 떨어진다'라는 뜻의 종교적 단어를 재해석한 작품.

후배들에게 전하는 조언이 있다면

지금까지 저에게 있어 좋은 자극제는 ‘기분 좋은 부담감’이었다. 부담감이 무슨 좋은 자극제냐 되물을 수도 있지만, 나를 믿는 사람들의 깁누 좋은 부담감을 이겨내고 좋은 성적을 거둬낸다면, 그것이야말로 더욱 자기 자신이 성장하는데 좋은 영양분이 아닐 수 없다. 파이팅!

앞으로의 계획은

앞으로는 회사를 다니며 공모전 출품을 꾸준히 할 생각이다. 저를 알릴 수 있는 작품으로 SNS를 통해 많은 사람들과 소통 할 예정이다.

수상실적은

△2014 공방아트페스티벌 입선 △2015 Red Award 디자인 국제공모전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학회장상 △2015 제30회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국제공모전 특선 △2015 제17회 전국디지털아트대전 특선(진주시장상) △2015 국제사이버트렌드디자인공모전 특선 △2016 Blue Award 상품문화디자인 국제공모전 특선 △2016 제25회 대한민국 패키지 디자인 대전 입선.

나르시즘-이루어질 수 없는 자기 자신과의 사랑을 표현한 작품.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