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8위를 호령하던 성동조선 운명이 이제 법원의 손에 달렸다.

법원이 회생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하면 채무 재조정 등 회생 절차를 진행하고 이후 인수합병(M&A)을 통한 새 주인 찾기에 나서게 된다. 반면 회생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할 경우에는 청산이 불가피하다.

채권단은 법정관리를 통한 회생 가능성에 대해 예단하기 어렵다면서도, 법원 주도로 강력한 다운사이징과 재무구조 개선 등을 추진하면 회생 기회를 모색해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성동조선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도 회생이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청산된 신아Sb와 똑같은 수순이 아니냐는 관측이다.

성동조선은 법정관리를 졸업할 때까지 기존에 보유한 현금과 남은 일감으로 버텨야 한다. 그러나 이미 자본잠식 상태인 데다 보유 현금이 거의 없고, 수주 잔량도 작년 말 기준 5척에 불과하다. 더군다나 이 5척은 아직 본격적인 건조 작업이 시작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법정관리에 들어가는 순간 계약이 취소돼 대금을 받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선주사와 조선사는 건조 계약 시 한쪽이 디폴트(default)에 빠지면 계약을 취소할 수 있다는 조항을 대부분 넣는다. 성동조선의 경우 법정관리 돌입과 함께 수주 잔량에 대한 계약 취소가 잇따를 수 있다. 신규 수주도 더욱더 불가능할 전망이다. 회생 불가능한 조선사에 위험을 무릅쓰고 굳이 일감을 맡길 이유가 없어서다.

일각에서는 성동조선이 수리조선소나 블록공장으로 전환하는 식으로 회생하는 방안도 거론되지만 이 역시 실현 가능성이 작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지역사회 충격은 말로다 설명할 수 없다. 경제 줄도산이 불 보듯 뻔하다. 지금이라도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성동조선소 법정관리를 즉각 철회하고 정상화 방안 마련을 위해 머리를 맞대는 수밖에 없다. 14만 통영시민의 이름으로 법정관리 철회와 정상화 방안 마련에 혼신의 힘을 쏟자.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