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일 이중섭 발자취 프로그램 공동 운영 실무협약(MOU)
이중섭 발자취 따라 이중섭 재조명, 공동 프로그램 개발 운영

짧지만 강렬한 삶을 살다간 비운의 천재화가 이중섭에 대한 인프라를 통영시를 비롯 5개 지자체가 함께 구축한다.

통영시는 지난 12일 복합문화공간인 서울 중랑구 중랑아트센터에서 지역문화예술 발전을 위해 ‘이중섭 발자취 프로그램 공동 운영 실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통영시(김상영 해양관광국장), 서울 중랑구(권용호 행정국장), 서울 성북구(박성도 복지문화국장), 부산 동구(김세환 창조도시추진단장), 대구 중구(양수용 도시재생국장) 등 5개 지방자치단체가 공동 참여했다.

이 실무협약을 통해 각 기관은 △이중섭의 발자취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인프라 구축 및 홍보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선정을 위한 업무 공동 수행 △이중섭과 관련한 프로그램 개발, 학술 연구, 전시회 개최, 공동 프로그램 운영의 상호 협력 △기타 각 기관의 상호 발전을 위한 협력사항 등을 도모하고 협력키로 합의했다.

이날 모인 통영시를 비롯한 5개 지방자치단체는 이중섭 화백의 삶을 기리고 그가 걸어 온 발자취를 따라 각 지역의 기관들의 뜻을 모아 이중섭을 재조명하기 위해 나선 것이다.

서울 중랑구는 이중섭 화백이 영원히 잠든 곳이며 서울 성북구는 병세 짙어지는 말년에 한묵과 함께 정릉에서 6개월간 머물렀던 곳이다.

부산 동구는 1950년 전쟁 때 가족을 데리고 월남, 피난생활을 했던 곳으로 가족과 헤어진 후 범일동 인근에 기거하며 어렵게 생활했던 곳이다.

대구 중구는 1956년 재기의 꿈을 안고 친구 구상의 도움으로 미국공보원에서 생애 마지막 전람회를 했던 곳이다.

특히 통영은 유강렬의 권유로 1952년부터 약 2년간 머물면서 많은 작품을 남겼고 4인전, 개인전 등 그의 예술의 혼을 펼쳤던 곳이다.

통영시절의 이중섭.

이중섭은 40년이라는 짧은 인생동안 홀로 남겨진 외로움과 가난, 가족에 대한 그리움 등 평탄치 않은 인생을 살았지만, 이 모든 아픔과 고독, 절망을 한 평생 그림과 함께 하며 ‘삶이 곧 예술이고, 예술이 곧 삶이다’라는 것을 여실히 보여준 한국을 대표하는 국민화가로 남았다.

협약의 주최 측인 권용호 서울 중랑구 행정국장은 “유수의 기관들과 함께 의미 있는 협약을 맺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상호 활발한 인적·물적 교류를 통해 ‘이중섭 재조명’을 통한 공동의 발전을 도모해 나아가 지역 사회의 문화예술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초석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상영 통영시 해양관광국장 역시 “이번 실무협약(MOU)을 통해 각 지방자치단체의 이중섭 관련 특색 있는 이중섭의 예술세계가 다시 한 번 새롭게 조명되고 기관들과의 인프라 구축으로 지역 간 문화예술 네트워크도 더욱 돈독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