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화토취장-예포·적덕마을 공유임야 맞교환, 절대 일어나지 않을 것”

‘식물의회’, ‘2중대’ 추락된 시의회 위상 회복…끝까지 시민의 입장 대변
통영시 임시회 소집 요구 철회, 유정철 의장 “민의 힘이자 민의 승리”

“한산신문 지면을 통해 예포·적덕마을 주민과 통영시민들에게 다시 한 번 약속드린다. 통영시의회는 시민의 바람을 담아 공유임야를 보존하겠다. 우려하는 삼화토취장과의 맞교환은 절대 일어나지 않을 것임을 거듭 약속드린다.”

2018년 4월의 통영은 ‘행정-시의회-주민들’과의 뜨거운 논쟁과 갈등이 야기, 행정과 시의원들에 대한 공분과 질책으로 잔인한 달이었다.

특히 14만 통영시민을 대표하는 통영시의회를 ‘식물의회’라 꼬집으며 “더 이상 의회는 민의를 대변하지 못한다”는 원성이 하늘을 찌르기도 했던 고통의 시간이었다.

지난 20일 삼화토취장과 예포·적덕마을 석산 맞교환을 위한 ‘삼화공원 조성을 위한 공유재산 취득 처분 심의안’ 처리를 위한 임시회 소집 요구 철회를 이끌어 낸 통영시의회 유정철 의장.

그는 “통영시가 임시회를 소집 요구하면서까지 삼화토취장 민원을 해소하고자 다른 광도면 안정지역에 민원을 야기하는 것은 누가 봐도 이해가 안가는 대목이다. 이에 시민 여론수렴과 문제 심각성을 종합해 용남면과 광도면 주민들의 동의가 없는 한 절대 임시회를 열 수 없다는 것을 강력히 주장, 김동진 시장으로부터 임시회 소집요구 철회를 이끌어냈다. 이는 민의 힘이자 승리라 생각 한다”고 말문을 열었다.

더욱이 ‘식물의회’, ‘의회기능 상실’, ‘2중대’라는 시민들의 질타가 이어진 부분에 대해서는 “참으로 유감스럽다. 그것도 7대 통영시의회 마지막 의사일정에서 일어난 사태라 그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의원들이 민의를 대변하지 못하고 지역현안을 소홀히 했다는 평가를 받지 않을까 염려스럽다”면서도 “예포·적덕마을 주민들이 우려하는 석산을 개발하려면 선행 행정절차로 통영시가 삼화토취장과 공유임야 교환을 위한 공유재산관리계획을 반드시 의회에 제출해 승인 받아야 한다. 저를 포함한 전 의원은 민의 입장을 대변하며 절대 승인하지 않을 것”이라고 입장을 확실히 했다.

이어 “특히 지난 제186회 임시회 소집요구는 시의회의 입장을 무시한 행정이다. 사전 의회와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임시회 소집을 요구하는 것은 집행부와 의회의 관계가 소통이 아니라 비정상적인 불통”이라고 지적했다.

나아가 “통영시의회는 시민의 바람을 담아 공유임야를 보존하겠다. 우려하는 삼화토취장과의 맞교환은 절대 일어나지 않을 것임을 거듭 약속드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6·13선거이후 통영시가 임시회 소집을 요구한다면 전 의원과 함께 소집요구철회 촉구와 더불어 심사보류 등 제출 안건 모두가 임기만료 자동폐기 되도록 하겠다”고 단언했다.

유정철 의장은 “제7대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채 두 달도 남지 않았다. 의원님들 모두 지역구 챙기기와 선거활동에 여념 없다. 제7대 통영시의회 후반기 의장으로서 임기 마지막까지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유 의장은 “시의회나 시의원의 책무와 역할은 민의로부터 나온다. 시민의 뜻을 올곧게 따르고 늘 시민과 함께하는 신뢰받는 정치인으로서 아는 것을 넘어 실천하고 행동하는 정치인이 될 것을 다시 한 번 약속드린다”며 “최근 우리시는 성동조선 위기로 각종 경제 지표상 모든 것이 어렵고 힘든 시기이다. 앞으로 의정활동을 제조업유치 등 지역경제 살리기와 일자리 창출에 목표를 두고 이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헤쳐 나갈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결집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통영시의회는 14만 통영시민과 통영시와 함께 통영 행복시대를 열어 가기 위한 중단 없는 노력을 약속드린다”고 인터뷰를 끝맺었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