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3일 통영시 2018년 열린어린이집 사업설명회 개최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부모들이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2018 열린 어린이집 사업’이 시행됩니다”

어린이집 원장을 대상으로 한 ‘2018년 열린어린이집 사업설명회’가 지난 23일 시청 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이번 설명회는 열린어린이집 선정과 재선정을 목표로 하는 어린이집을 위해 사업의 추진목적과 세부 선정기준 및 선정절차 등을 설명해 열린어린이집 사업에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했다.

열린어린이집은 아동학대 근절대책의 주요 대안으로 부모에게 개방성이 높은 열린어린이집을 발굴·확산해 우수한 부모참여프로그램을 현장에 전파하고,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부모들이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을 조성하고자 추진된 어린이집 운영 모델이다.

2017년 통영시 열린어린이집 추진 경과로는 △꿈땅어린이집 △도담어린이집 △미수주공어린이집 △예앙어린이집 △전원새움어린이집 △정다운어린이집 △해인어린이집 등 지자체형 열린어린이집 7개소가 지자체형 열린어린이집으로 지정, 그 중 도담어린이집은 우수형 열린어린이집으로 지정됐다.

통영시는 2017년 지정된 열린어린이집 7개소에 대해 각 1백 만원을 지원했다. 지원사업비는 부모교육과 부모참여 및 지역사회연계 프로그램에 사용될 예정이다.

2018년 열린어린이집 사업공고 및 선정기간은 2~10월까지며 관내 어린이집 중 열린어린이집 선정 기준에 적합한 시설을 갖춘 어린이집이 선정대상이다. 5개소 이상 어린이집을 신규선정하고 17년도에 선정된 열린어린이집 중 재지정 기준이 충족한 시설을 재지정 할 계획이다.

열린어린이집은 지방자치단체형과 우수(복지)형으로 구분한다. 지자체형은 어린이집의 구조, 운영에서 개방적이고 부모의 일상적 참여가 이뤄지는 어린이집이다.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선정한 어린이집으로 매년 10월 통영시가 선정한다. 우수(복지)형은 개방성과 부모의 참여가 보장된 어린이집으로 매년 11월 지자체형 중 시·도의 추천을 받아 복지부장관이 12월 선정한다.

열린어린이집 세부 선정기준으로는 △공간 개방성(참관실 창문, 투명 창 중 1개 이상설치) △부모 공용 공간 △정보공개 △온라인 소통 창구 △신입원아 부모 오리엔테이션 △부모 개별 상담 △어린이집 운영위원회 △부모교육 △부모참여프로그램 △부모 어린이집 참관 △부모참여 활동 수요조사 △부모참여 활동의 균형적 운영 등이다.

세부 선정기준 적용 후 총점 80점 이상 및 영역별 최소 점수 이상인 어린이집 중 종합점수 상위 순으로 선정되며, 동점자 발생 시 선정 항목 순위별 고득점자 우선 선정한다.

통영시 보육담당부서에서 1차 서류검토와 현장확인을 통해 열린어린이집 선정 기본요건과 세부 선정 기준 적합여부를 심의하게 된다. 열린어린이집으로 선정되면 지정서 및 현판을 배부받게 된다.

심명란 여성가족과장은 “앞으로 부모, 어린이집,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열린어린이집이 더욱 확대되기를 기대한다. 더불어 안전하고 질 높은 보육환경 조성을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아이와, 부모, 어린이집이 모두 행복한 세상으로 만들어 나가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