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성동조선해양지회 "지속적 투쟁에 나설 것"

"촛불 들어 정권교체, 돌아온 건 법정관리" "약속파기 사기정권 노동자만 다 죽는다"

"성동조선 어려울 땐 코빼기도 안보이고 지방선거 다가오니 표만 구걸하나?"

"조선산업 파탄 지역경제 파탄 조선가정 파탄" "조선산업 회생약속 대통령은 이행하라"

"지역경제 파탄주범 민주당은 책임져라" "평균나이 37세 성동조선 가장들은 오늘도 막노동판"

조선업 몰락으로 최악의 경제지표를 보이고 있는 통영시의 성동조선해양 노동자들이 오늘도 '단결투쟁'이 적힌 머리띠를 두르고 거리에 나섰다.

"책임진 놈 아무도 없는데 노동자들만 죽으라고요?"목이 쉰 채 자신들의 입장을 밝히기 위해 통영시 브리핑룸에 선 강기성 지회장을 비롯한 노동자들.

최근 진행된 성동조선해양의 법정관리와 관련해 열린 간담회에서 성동조선해양 공동 관리인은 "성동조선은 이제껏 경영정상화를 위해 지속적인 원가절감 등 위기극복을 위한 각고의 노력을 기울였다. 당장 시급한 현안사항인 법정관리 회생계획안 제출 등에 적극적으로 대응, 성동조선 정상화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노동자들은 "노동자만 자르는 구조조정이 성동조선 정상화의 발판 마련"이냐며 성토했다.

지난 3월 8일 정부정책 발표를 통해 법정관리 신청 결정, 4월 20일 법정관리 개시결정, 이달 14일부터 회계법인의 실사 진행 중 자체적으로 '2018년 인력 구조조정 계획(안)'을 작성했다.

이는 통상 실사 결과가 나오면 그에 맞게 회생 계획이 마련되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내용은 더 충격적이다. 회사는 문건에서 생산직 80% 이상, 관리직 40% 이상을 구조조정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문건에는 희망퇴직 접수 후 직접적인 정리해고를 한다는 계획도 담겼다.

이에 금속노조 경남본부는 지난 17일 '노희찬·추혜선·이정미·김종대·심상정·윤소하 정의당 의원과 김종훈 민중당 의원을 포함한 1만여 명의 시민의 이름이 담긴 탄원서를 창원지법에 제출했다.

탄원서에는 "노조와 협의도 없이, 회계법인의 실사가 진행되기도 전에 회사가 '정규직 노동자 구조조정'부터 계획한 것을 보면 결론을 정해놓고 법정관리를 진행하는 것이라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 "성동조선해양 아니 어쩌면 통영·고성지역 경제의 미래가 이번 법정관리로 결정될 수 있다. 절망을 안고 가는 과정이 아니라 조금 힘들더라도 함께 갈 수 있는 회생 과정이 될 수 있기를 간절히 기대한다"고 간절히 호소했다.

현재 성동조선에는 생산직·사무직 1천2백여 명이 유·무휴직을 반복하며 버티고 있다.

이런 가운데 성동조선 정상화를 위한 대규모 집회가 통영을 비롯 경남 지역 곳곳에서 열리고 있다.

지난달 11일 통영에서도 중형조선소 생존권 궐기대회가 열려 1천여 명의 노동자들이 정부정책 비판과 시민들의 동참을 호소, 통영시장 예비후보들의 성동조선 회생 방안에 대한 질의답변을 공개하는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다.

나아가 지난 17일 오후 창원지방법원 주변에서 '성동조선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를 열어 탄원서를 제출했다.

전국금속노조 경남지부 성동조선해양지회 강기성 지회장은 "그동안 성동조선의 회생을 위해 정부의 중형조선소 구조조정 방안이 발표되기 전까지는 중형조선 살리기 정책 마련을 촉구했고, 적극적인 수주 영업 활동 보장에 이은 RG(선수금 환급 보증) 발급 요구 등 자생적 정상화 방안을 제시해 왔다"고 말했다.

또한 "성동조선은 통영시와 고성군 수출의 78%를 담당하고 있으며 고용 역시 6.2%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안정공단 135곳의 상가 중 90여 곳이 폐업했고, 현재 남아있는 자영업자들도 성동조선이 정상 조업할 때와 비교해 10~30% 수준의 매출을 올릴 뿐"이라고 말했다.

강기성 지회장은 "정부와 채권단은 중형조선소 회생정책을 요구하며 1년간을 기다려 온 노동자들에게 회생방안이 아닌 처리방안을 내놓고 노동자의 고통을 외면하고 있다. 중형조선소 노동자의 생존권을 외면한 정부와 채권단을 향한 노동자의 요구와 투쟁은 더욱 높아 질 수밖에 없다"고 목소리 높였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