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장 선거, 보수 텃밭에 불어 닥친 '파란 물결'
민주당 변광용·한국당 서일준 접전, 애국당 박재행

6·13 지방선거 거제시장 출마자들. 왼쪽부터 더불어 민주당 변광용, 자유한국당 서일준, 대한애국당 박재행 후보.

6·13 지방선거에서 최접전지로 손꼽히는 거제. 여야 후보 간 경합이 치열, 당선자를 섣불리 예측하기 힘든 안갯속 형국이다.

자유한국당이 독식했을 정도로 보수색채가 짙은 지역에서 현직 대통령의 고향이라는 이점을 등에 업은 더불어민주당의 파란 물결로 부상하는 지역이기도 하다.

거제는 문재인 대통령의 고향이지만 김영삼 전 대통령의 고향이기도 한 탓에 주로 상도동계 인사들이 지역구 국회의원으로 활동했다.

이전 총선과 지방선거에서 경남의 다른 지방자치단체처럼 거제도 전통적으로 보수색이 짙은 지역으로 평가받는다.

박근혜 정권 당시 비서실장으로 일하다 탄핵정국 이후 문화계 블랙리스트 사건에 연루돼 재판 중인 김기춘 전 비서실장이 15∼17대 국회의원을 내리 3선 한 지역이기도 하다.

하지만 조선업 불황으로 지역경제가 장기간 불황을 겪고 민주당과 문 대통령의 인기도 높아지면서 거제의 정치지형이 보수에서 진보성향으로 변하고 있다.

지역 정가에서는 많은 인기를 얻은 문 대통령의 후광효과와 조선업 침체를 타개하기 위한 지역경제 회생공약이 승패를 가를 것으로 점치고 있다.

이번 선거에서는 더불어민주당 변광용(52) 후보, 자유한국당 서일준(53) 후보, 대한애국당 박재행(67) 후보 등 총 3명이 출사표를 던졌다.

박 후보는 제대로 된 존재감을 드러내지 못하며 사실상 변 후보와 서 후보 양강구도 판세이다.

민주당 변광호 후보는 20대 총선 당시 새누리당 김한표 후보에게 730표(0.7%) 차로 석패한 뒤 와신상담하며 지역에서 지지기반을 다져왔다.

노무현 정부 때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자문위원을 했으며 문 대통령 후보 시절에는 정무 특보를 역임했다.

특히 지난 총선을 포함 거제에서만 시장, 국회의원 등에 4차례나 낙선해 '이번에는 뽑아주자'는 일종의 동정론까지 더해져 어느 때보다 당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변 후보는 '새로운 거제'라는 이름으로 조선 산업을 되살리고 국제 관광도시 조성 등을 통해 '해양 문화도시·행복 도시·교통 천국 도시' 거제로 만들겠다는 공약을 냈다.

구체적 시행 과제로 해양플랜트 산업단지 공영 개발, 관광특구 지정 추진, 거제 전역 고품질 공공 와이파이 구축, 제4차 산업 창업 지원, 조선·해양엑스포 유치, 내륙고속철도 조기 착공 등을 내세웠다.


한국당 서일준 후보는 30년 공직 생활을 바탕으로 한 '행정 전문가' 이미지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9급 공무원으로 시작, 거제시 부시장 자리까지 오른 입지전적의 인물로 조선업 활성화 등 거제 현안을 누구보다 많이 다뤘으며 잘 안다고 자평한다.

고향인 연초면사무소에서 공직 생활을 시작해 서울시청과 청와대, 경남도청 등을 거치며 쌓은 풍부한 행정 경험과 전국에 뻗친 인적 네트워크가 그의 최대 강점으로 꼽힌다.

과거보다 지역의 보수색채가 옅어지며 당적을 전면에 내세우기보다 전문성 등 인물 경쟁력으로 대결하겠다는 전략을 짜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 후보는 '새로운 희망'을 기치로 살 맛 나는 거제 만들기, 서민 경제 살리기, 남해안 해양 관광 거점 도시 조성 등 12가지 약속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본격 추진, 중소기업·소상공인 육성 지원, 거제해양관광특구 지정, 저도 소유권 이전 관광 자원화, 고속버스 전국 도시 연결, 거제대학 4년제 종합대학 승격 지원, 무상 급식·무상 교복 지원 등 50여 개 세부 정책도 내놨다.

양강 사이에서 고전 중인 대한애국당 박 후보는 '진짜 보수론'으로 고군분투하고 있다.

서당골 관광농원이라는 복합문화공간 대표이자 거제보수연합 회장 출신인 그는 현 정권의 일자리 정책 실패와 한국당의 야당 역할 실패를 강조하며 보수우파 정당의 위상을 지키겠다는 입장이다.

주요 공약으로는 거제∼일본 간 해저터널 건설, 남부내륙철도 조기 착각, 거제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유치, 민자사업 기반 테마파크 조성 등을 약속했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