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리그(Reserve League, 2군리그) 지난 3월 20일 개막

올 시즌 R리그(Reserve League, 2군리그)가 지난 3월 20일 개막 후 11라운드 경기를 지난 21일 통영 산양스포츠파크에서 진행했다.

울산현대와 전남드래곤즈 선수들이 맞붙은 이날 경기장에는 김동진 통영시장을 비롯 정국식 통영시축구협회장, 정석현 통영시체육회 상임부회장, 김홍규 사무국장 등이 찾아 선수들을 격려했다.

R리그 2018은 지난해와 달리 중부, 남부 권역리그로 치러진다. 또한 중립 경기가 사라졌고, 테스트 선수 출전 기준이 확대됐다.

총 15팀이 참가하는 2018 R리그는 중부리그 7팀(강원, 부천, 서울, 수원, 안산, 인천, 제주), 남부리그 8팀(경남, 대구, 대전, 부산, 울산, 전남, 전북, 포항)이 권역별로 나뉘어 경기를 치른다.

중부리그는 3라운드 로빈 총 63경기, 각 팀당 총 18경기를 치른다. 남부리그는 3라운드 로빈 총 84경기, 각 팀당 21경기를 가진다.

한편 선수들의 안정적 경기 출전을 통한 경기력 향상을 목적으로 실시되는 R리그는, K리그 23세 이하 의무출전 규정(K리그2는 22세 이하)과 발맞추어 젊은 선수들의 경기력 유지-향상을 위해 활용되고 있다. 특히 자구단 유스 선수를 콜업(Call-up)하거나, 대한축구협회 등록 국내선수를 테스트할 수 있도록 해 프로 무대 등용문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23세 이하 국내 선수는 무제한 출전이 가능하며, 23세 초과 선수(외국인 포함)는 최대 5명까지 출전할 수 있다. 자구단 산하 유소년 선수는 경기 중 최대 4명까지 동시 출전할 수 있다.

테스트 선수의 경우 대한축구협회 등록 23세 이하 선수를 대상으로 2명까지 가능했으나 올 시즌부터는 최대 5명까지로 확대되었다.

한국프로축구연맹은 선수 육성을 통한 구단의 장기적 성장 동력 마련을 위해 R리그를 지속적으로 시행하는 한편 유스 시스템에 대한 투자와 제도적 장치 마련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