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9일 통영선원장애인보호작업장 개소식

“부푼 꿈을 안고 바다에 나가 열심히 일하다 다친 선원들을 위한 사회적 처우개선이 필요했습니다. 오늘에서야 선원 출신 장애인들을 위한 새로운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바다의 도시 통영은 선원을 잊지 않았다.

지난달 29일 (사)한국선원장애인복지협회 통영시지부는 동호동 해안로에서 통영선원장애인보호작업장 개소식을 개최했다.

통영선원장애인보호작업장은 선원 출신 장애인 및 중증 장애인들의 일자리 창출과 사회취약 계층의 경제적 자립지원 및 소속감 제고, 지역사회 일원으로서의 삶을 영위해 나갈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자 설립됐다.

이달부터 통영선원장애인보호작업장에서는 장애인 노동권 창출을 위한 다양한 직업능력교육과 체험을 실시하게 된다.

행사에는 김명주 명예회장, 강혜원 통영시의장, 김미옥 시의원, 배도수 시의원, 정광호 시의원, 서필언 행정안전부 전 차관, 통영시 담당 관계자, 장애인복지관 관계자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날 작업장 설립과정의 노고를 치하 하고자 서윤성 (사)한국선원장애인복지협회 경상남도지회 사무총장에게 표창장이 수여됐다.

서현채 통영선원장애인보호작업장 이사장은 “오랜 기간 동안 선원장애인보호작업장 설립을 위해 노력했다”고 말했다.

또 “정말 많은 분들의 도움이 있었다. 자신의 일처럼 앞장서, 물심양면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덕분에 힘들 때 서로 다독이며 노력했고, 그 결과 통영선원장애인보호작업장이 문을 여는 날까지 왔다. 장애인과 가족들 모두가 꿈꾸던 그날이 찾아와 너무 감격스럽다”라며 눈시울 붉혔다.

강혜원 통영시의장은 “장애인 고용 문제는 이제 통영뿐만 아니라 국가적인 문제다. 장애인의 실업문제에 대해서는 사회적으로 무관심하고 단지 장애인이라는 것으로 직무능력이 폄하되고 있다. 노동권은 일반인과 장애인 모두에게 동등한 생존의 문제다”고 말했다.

또 “이와 같은 장애인 보호작업장을 통해 우리 지역 장애인들의 다양한 직업능력 향상이 이뤄져 고용지원책 확대에 큰 힘이 될 것이며, 장애인의 노동권 역시 한 단계 더 성장 발전할 것이다. 통영시의회는 장애인 고용지원시책 마련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한편 (사)한국선원장애인복지협회는 바다에 나가 어업에 종사한 선원 출신 장애인들의 권익 보호와 자립을 돕기 위해 구성, 지난 2009년 국토해양부 제59호로 인가 받아 설립된 단체다.

협회는 바다의 날 및 해양대청소 봉사활동, 사랑의 책 기증, 프리마켓행사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