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불황의 직격탄을 온몸으로 맞고 있는 통영지역 실업률이 역대 최악이다. 고용대란은 이제 눈앞의 현실이 됐고, 지역경제는 절체절명의 위기에 처해 있음이 분명하다.

통영 실업자수는 상반기 3천300명 역대 최대 수치, 여기에 통영시 고용률은 58.6%에서 7.4%포인트나 떨어진 51.3%를 찍었다. 15살 이상 인구 중 일하는 사람이 절반을 가까스로 넘긴 것이다. 결국 음식, 숙박 등 관련업종들도 속속 문을 닫아 지역 전체가 나락에 빠진 심각한 양상이다. 고용,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도 소용없을 정도로 사회안전망 자체가 흔들리고, 끝없는 추락에 지역민들은 쇼크 상태다.

통영의 경기는 위험수위를 넘어 더 이상 한발짝도 물러날 수 없는 상황이다. 눈덩이처럼 늘어가고 있는 최악의 고용절벽을 놓고 특단의 해법이 절실하지만, 통영의 눈물을 멈추게 할 해법이 없다는 것이 더욱 심각한 문제이다.

사상 최악의 적신호에 다급한 광도면 주민들은 안정국가산단 내 LNG발전소의 조기착공을 위한 주민 호소문을 발표하고, 지역경제 회생을 간절히 바라고 있다.

반면 통영관내 어업대책위원회는 “LNG 발전소는 한시적일 뿐 장기대안은 아니다. 단기적 발전에 수산업 중심인 바다를 건드리면 안된다”며 제2라운드 공방이 치열하게 진행 중이다.

행정소송 승소로 발전소 재추진을 이끌고 있는 현대산업개발은 장밋빛 경제지표를 내세우고 있으나 정확한 데이터 요구에는 소송중임을 내세워 함구하고 있다.

더 이상은 안된다. 지리한 공방보다는 시민적 합의로 이 사업을 진행하거나 종결해야 할 시점이다. 어느 쪽이 통영의 장기적 미래를 위해 실익이 있는지 면밀히 살펴야 한다.

이제 통영시 분쟁갈등조정조례를 시행해보자. 시민 전체를 위해 정확한 데이터 분석과 환경·경제성에서의 찬반 입장을 공개 토의하고 공론화 할 필요가 있다. 발전소 인근 어업현황 조사 용역은 물론이고 발전소 설비를 제외한 지역경제 직접 고용예산 지표와 경제성 평가 용역 조사가 필수다. 데이터 없는 말뿐인 논쟁은 공허한 메아리일 뿐이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