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통영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명정동 김윤도 위원장 선출
경남도 지역주도형 제안사업 광도 수국 꽃길 조성사업 우선순위

통영시 읍면동 주민 31명이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으로 위촉, 통영시 예산과정 참여에 첫 걸음을 내딛었다.

통영시는 지난 8일 시청 강당에서 2018년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촉식을 개최하고 31명의 위원에게 위촉장을 전달했다. 또한 경남 지역주도형 주민제안 사업신청 우선순위 선정을 위한 심의를 열었다.

각 읍면동의 추천을 받아 위촉된 위원들은 명정동 김윤도(명정동 통우회장)씨를 만장일치로 위원장으로 선출하고 부위원장은 김광섭 통영시 행정자치국장이 선임됐다.

주민참여 예산제도란 지역주민이 지방자치단체 예산과정에 참여하는 제도로 지방재정법 제39조(지방예산 편성 등 예산과정의 주민참여), 지방재정법 시행령 제46조(지방예산 편성과정에의 주민참여절차), 통영시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조례. 통영시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조례 시행규칙에 의거, 진행된다.

특히 ▲예산편성과정의 문제점 극복 ▲합리적이고 민주적 예산 편성 ▲지방재정운영의 투명성과 건전성 구현 ▲예산배분의 우선순위 결정에 시민의견 반영 및 참여와 합의를 강조한 의사결정을 주요골자로 역할을 수행한다.

나아가 31명의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들은 통영시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조례 시행 규칙 제7조에 의거, ▲예산편성에 대한 주민의견 수렴 및 조정 ▲의견수렴을 위한 설명회, 공청회, 토론회 등의 개최 ▲예산 관련사항 중 시장이 회의에 부치는 사항 ▲그 밖에 위원회의 목적달성을 위해 필요한 활동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경남도 지역주도형 주민제안 사업
광도 수국꽃길 조성사업 우선순위

위촉식이 열린 이날 경상남도 지역주도형 제안사업으로 ‘광도 수국 꽃길 조성사업’, ‘한산면 진두마을 LED 동백꽃밭 조성사업’, ‘사량면백학마을 파도막이 벽화 도색 사업’, ‘북신동 유영초등학교 인근 담장 벽화조성 및 옹벽 정비사업’에 대한 사업신청 우선순위 선정을 위한 심의를 열었다.

이에 광도 수국 꽃길 조성사업, 한산면 진두마을 LED 동백꽃밭 조성사업, 유영초 인근 담장 벽화 조성 및 옹벽 정비사업, 사량면 백학마을 파도막이 벽화 도색사업 순으로 사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1순위로 선정된 ‘광도 수국 꽃길 조성사업’은 4천 9백만원 예산 투입, 2019년 3~12월 사업기간으로 정했다.

광도면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주관·개최하고 있는 ‘통영빛길 수국수국 축제’와 연계, 수국 육묘장을 설치, 수국 삽목을 통한 지속적인 수국 묘목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기존 수국꽃길을 기반으로 관내 공원 등 시민 휴식공간에 수국 꽃길 확대조성으로 볼거리를 제공한다.

2순위 ‘한산면 진두마을LED 동백 꽃밭 조성사업’은 5천만원 예산 투입, 한산면의 중심 면소재지임에도 주민편익시설부족과 특히 고령화 등으로 농·수산물 급감으로 지역경제 침체가 심화되고 있는 진두마을에 LED동백꽃밭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사업기간은 내년 3~5월, 통영 시화인 동백꽃, 시목인 동백나무를 형상화한 짙은 빨간색 LED 동백꽃을 화단에 조성, 면소재지에 활력을 불어넣는다는 것이 주요골자다.

3순위 ‘북신동 유영초 인근 담장 벽화조성 및 옹벽 정비사업’은 낡고 칙칙한 담장에 경쾌하고 밝은 이미지의 벽화를 조성, 등하교 하는 학생들에게 심리적 안정감과 뒷골목에 활력을 불어 넣는다는 계획으로, 밤거리 범죄 예방을 선제적으로 대응, 도시경관 개선 효과를 제공한다.

사업비 3천만원, 사업기간은 2019년 5~6월이다.

끝으로 사량면 백학마을 파도막이 벽화 도색사업은 기존 벽화 노후화로 인한 벽화 재도색이 필요, 사량면을 찾는 관광객 및 낚시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 깨끗하고 쾌적한 도로 환경 및 미관 개선을 목적으로 한다. 사업비 1천만원, 사업기간은 2019년 3~6월이다.

강석주 통영시장은 “우리 시 주민참여예산제도 정착을 위해 힘든 첫걸음에 함께 해주신 여러분들이야말로 통영시 발전의 든든한 초석이라 생각한다. 우리 시도 납세자와 수혜자가 일치되는 예산편성으로 보다 예산 투명성을 높여 주민참여예산제도를 활성화 시키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주민참여예산위원으로서 사명감을 가지고 활동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역할, 충실하겠다”

-2018년 통영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김윤도 위원장

명정동 통우회장 김윤도씨가 2018년 통영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 31명의 만장일치로 위원장으로 선출됐다.

김윤도 위원장은 “우리 시가 그간 주민참여예산제도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해 왔고, 또 마침 주민참여예산제도에 대해 시민의 관심이 큰 것도 사실이다. 여기 계신 여러 동료 위원분들과 함께 시민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시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홍보함으로써 통영시 주민참여예산제도가 더욱 더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김윤도 위원장은 “더욱 더 다양한 고견으로 지역발전과 복지증진, 문화발전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조화로운 예산 편성을 할 수 있도록 통영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31인이 다함께 힘을 모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2018년 통영시 주민참여예산위원은 다음과 같다.

김의자(산양읍) 김정대(산양읍) 이영란(용남면) 이재석(용남면) 김석대(도산면) 송필영(도산면) 송성아(광도면) 한윤근(광도면) 박진우(욕지면) 최연숙(욕지면) 박미연(한산면) 최익석(한산면) 정기호(사량면) 최경석(사량면) 원형제(도천동) 윤금순(도천동) 김윤도(명정동) 정명연(명정동) 김성재(중앙동) 정덕이(중앙동) 김도형(정량동) 박민희(정량동) 김병진(북신동) 박나연(북신동) 신둘금(북신동) 임영애(무전동) 정석국(무전동) 박미숙(미수동) 정기준(미수동) 손동훈(봉평동) 정영미(봉평동).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