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위안부할머니와함께하는통영거제시민모임, 화해치유재단 입장문 발표

일본군위안부할머니와함께하는통영거제시민모임이 정부의 화해치유재단 해산 발표에 환영의 입장을 나타냈다.

통영거제시민모임은 지난달 23일 입장문을 통해 한국정부의 공식적인 화해치유재단 해산 발표를 환영하며 피해자중심주의 원칙아래 시민사회와 국제사회의 요구에 부합하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에 한일정부가 조속히 나설 것을 촉구했다.

시민모임은 “졸속적이고 기만적인 2015한일합의가 발표된 지 어언 3년이 다 된 시점에서 나온 여성가족부의 이번 조치는 그간 참담한 고통을 감내하며 2015한일합의의 무효화를 위해 외쳐온 생존피해자와 시민사회, 그리고 국제사회의 포기하지 않은 노력의 결과라 할 것이다”고 평가했다.

이들은 “여가부의 이번 발표를 환영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우려도 든다. 이발표가 나오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기에 해산의 법적 절차가 또 얼마나 걸릴지, 위로금 10억엔 반환조치는 앞으로 어떻게 될지 걱정이 앞선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우려를 없애기 위해서는 화해치유재단 해산절차와 10억엔 반환을 위한 로드맵을 수시로 피해자, 관련단체와 협의해 마련하고 국민들에게 알리는 민주적 절차와 과정을 이행해가야만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시민모임은 “2015한일합의에 만들어진 재단은 일본정부의 대리인 역할을 자처하며 기만적인 언행으로 피해자들에게 크나큰 고통과 상처를 주었다. 그 대표적인 피해자가 고 김복득 할머니시다. 100세가 다 된 고령의 피해자에게 피눈물을 흘리게 한 사실은 이미 2017년 언론보도를 통해 적나라하게 알려져있다. 여성가족부의 무관심과 무책임으로 위로금 1억을 반납하려던 자신의 뜻을 이루지 못한 채 눈을 감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피해자에 대한 공식적인 사과가 뒤따라야 한다며 “김복득 할머니가 생전에 밝혔던 위로금 1억원 반납절차를 진행해 살아생전 일본군‘위안부’문제의 올바른 해결을 위한 길을 걸어오신 할머니의 발걸음이 헛되지 않도록 조속히 나서줄 것”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