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조선 매각 갈등 심화…1차 매각 실패, 오는 19일 2차 입찰

 

통영의 마지막 조선소인 성동조선소, 법정관리절차에 들어가며 새로운 주인찾기에 나섰던 성동조선이 오는 19일 2차 입찰을 진행한다.

기대감이 가시화됐던 지난 10월 5일 1차 매각이 실패로 돌아가며 성동조선은 또다시 위기에 봉착할 수밖에 없었다.

1차 입찰 실패 이후 분할매각을 병행하기로 결정, 이에 오는 14일 오후 3시까지 인수의향서를 접수한 뒤 19일 본 입찰에 들어간다.

성동조선은 법정관리에 들어가며 그리스 선사로부터 따낸 유조선 5척의 수주가 취소되는 등 현재 일감이 전혀 없는 상태다.

성동조선 매각 논란
상공·정치계 성명서발표, 갈등의 불씨


성동조선 매각을 두고 조선업계에서도 의견이 갈리며 논란이 이어져오던 가운데 통영상공회의소와 통영 정치계는 행정부와 입법부를 오가는 적극적인 활동으로 분할매각 반대를 주장했다.

이어 지난달 21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대대적인 기자회견을 열고 "성동조선을 분할 매각한다면 한국 조선업은 경쟁력을 상실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이들은 "성동조선해양 분할매각이 진행된다면 조선업 호황기가 도래했을 때 다시 부지를 조성하고 장비를 들여야 해 이는 국가적인 손실"이라고 지적했다.

또 "조선업 활성화 및 지역경제가 회복되기까지 분할매각하는 것에 반대한다. 지역경제 회생과 조선업 근로자를 위한 현실적인 방안인 성동조선의 인수를 전제로 한 일부 야드의 임대 활용방안을 제도화해 줄 것"을 요청했다.

긍정적인 방안으로만 보이던 기자회견은 성동조선을 두고 업계 내 큰 논란과 갈등의 불씨를 당겼다.

한때 전 세계 10위의 조선소 성동
성동과 노조 "성동조선을 알고 말하라"


성동조선과 법정관리인단, 성동조선노조는 지난 8월 31일 노사정협의를 이뤄내며 회사의 매각을 결정, 삼일회계법인을 통한 매각절차에 돌입했다.

성동조선관계자들은 성동과 통영 조선업을 살리기 위한 최선의 선택이라는 입장이다. 당시 노조와 회사 측은  28개월 간 무급휴직과 정리해고 없는 고용보장이라는 파격적인 양보로 협의를 이뤄냈고 경남도 역시 이를 보증하며 지원을 약속했다.

성동조선 관계자는 "성동조선은 중대형 조선소다. 통영의 마지막 조선소이며 배를 건조할 수 있는 시설과 기술을 갖췄다"고 설명했다.

이어 "성동을 살리고 통영을 살리기 위해 정말 많이 애썼다. 최근 소상공인과 통영 정치계가 발표한 성명서는 정말 충격적이다. 이는 성동조선에 대한 아무런 지식을 갖추지 못한 상태에서 나오는 이야기"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성동부지 분할매각 입장차 '팽팽'
소상공인·정치계 "분할매각 시 조선소 기능 상실"
성동·노조 "터무니없는 소리, 분할매각해도 가능"


안정국가산업단지에 속해 있는 성동조선의 부지는 60만 평에 이를 정도로 거대하다. 1야드와 2야드, 3야드로 나눠진 성동조선은 법정관리에 들어가며 3야드는 현대산업개발과 매각계약을 체결했다.

문제는 성동의 핵심인 1야드와 2야드. 소상공인·정치계는 "1야드와 2야드를 분할해서 매각할 시 성동조선의 조선소 기능이 상실되며 골리앗 크레인과 도크 등 수천억을 들인 설비가 고철 값으로 처리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부동산 투기화를 우려하며 성동조선의 분할매각에 대한 강한 반대를 표명했다.

이에 대해 성동과 노조는 "터무니없는 소리"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성동조선관계자들은 "성동의 시설은 전 세계 어떤 조선소에도 뒤처지지 않는다. 성동조선의 야드 구성을 조금이라도 안다면 이런 말은 나올 수 없다"고 주장했다.

1야드, 2야드의 분할 매각 시 조선소 기능을 상실한다는 주장에 대해 "성동의 1야드와 2야드는 각자 배를 만들어 낼 수 있다. 1야드와 2야드가 같이 있어야 배를 만든다는 주장은 어불성설"이라고 소리 높였다.

이어 "각 야드는 절단과 건조, 완성까지 일괄생산 시스템이 구축돼있다. 1야드는 10만 톤급 이하의 중소형 선박을 2야드는 10만 톤에서 20만 톤급 선박까지 생산이 가능하다"고 설명하며 성명서 내용에 앞뒤가 맞지 않다고 비판했다.

임가공 공장 전환 논란
상공·정치계 "빅3의 임가공물량 받으면 충분히 가동"
성동·노조 "일시적 틀어막기, 임가공 물량 이미 끝나"


소상공인과 정치계는 최근 국내 빅3의 LNG선박 수주가 급증하면서 성동조선의 임가공 공장 가동을 주장했다.

이들은 "빅3의 선박 수주량이 매우 급증하면서 현재 그 물량을 제대로 감당할 만한 공장이 없다. 이를 성동조선 부지를 이용한 임가공 공장화가 이뤄진다면 내년 봄부터 당장 통영의 조선업이 가동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거제의 빅3 조선소로부터 임가공물량을 주겠다는 확약서 작성에 관한 긍정적인 신호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성동과 노조는 이에 대해 "선박을 수주 받으면 최소 설계과정만 1년 이상 걸린다. 지금 수주 받은 선박들은 이미 임가공 물량과 관련한 업체선정이 모두 끝난 상태다. 단기적인 실물량을 메꾸는 것 이외에는 실리가 전혀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임가공 공장으로 전환되면 도크, 크레인 등 조선시설은 무의미해진다. 이럴 것이면 성명서에서 주장한 조선소 기능 상실에 대한 우려는 왜 언급했는지 모르겠다"고 의문을 표했다.

12개 협력업체, 성동부지 1야드 임대 의사표명
소상공인·정치계 "3년 후 인수를 전제로 한 임대"
성동·노조 "이해할 수 없는 조항, 의도 불순해"


소상공인·정치계는 성명서에서 인수를 전제로 한 임대를 제안했다. 이들은 "일부 조선사 협력업체들은 모든 준비와 역량이 갖춰져 있으나 일하고 싶어도 공장이 없다. 이에 현재 멈춰 있는 성동조선의 인수를 전제로 한 일부 야드의 임대방안을 건의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성동의 1야드 임대 활용 방안은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이는 제도화가 필요하다. 빠르게 조선업을 회복 시킬 수 있으며 통영 경기회복을 위한 최고의 방법이다. 정부 차원에서의 여러 협조가 필요하다"고 정부의 지원을 요청했다.

성동과 노조는 성명서의 이 내용을 두고 "성동의 위기를 틈타 몇몇 개인들의 이익을 얻고자 추진하는 수작"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성동조선이 갖고 있는 최고의 시설을 정치적인 활동을 통해 저렴한 가격에 임대해 수익을 얻어 그 수익으로 성동의 1야드를 인수 한다는 것인데 이는 너무나 속보이는 행동"이라고 비난의 수위를 높였다.

또 "법정관리에 들어간 성동이지만 그 부지는 현재 성동의 영역이다. 왜 성동과 노조에는 아무런 대화도 하지 않았는지 의문이 든다. 또 법정관리인 이상 성동은 사법부의 영역이다. 왜 사법부는 쏙 빼놓은 채 정치계와 행정부를 설득하고 성명서를 냈는지 해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지난달 21일 통영상공회의소가 발표한 성명서에는 강석주 통영시장, 강혜원 통영시의회의장, 이군현 국회의원, 양문석 더불어민주당 통영고성위원장이 서명했다.

이번 성명서를 두고 일각에서는 성동조선 3년 임차 후 인수계획은 동참한 12개 협력업체의 명확하고 투명한 기업정보 공개부터 전제로 진행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