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위안부정의실현경남연대, 위안부합의 3주년 성명서 발표

일본군위안부정의실현경남연대가 2015한일위안부합의 3주년을 맞아 위안부 피해자의 권리를 보장하고 위안부 국립연구소 설립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지난달 28일 발표했다.

일본군위안부정의실현경남연대는 “굴욕과 참담함을 안겨주었던 2015한일위안부합의가 있은 지 3년의 시간이 흘렀다. 피해자와 시민사회가 겪어야만 했던 그 고통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며 “부정의로 점철된 한일 합의를 공식 폐기하는 10억엔 반환조치를 즉각 이행하고 피해자, 시민사회, 국제기구의 요구와 원칙에 따른 문제해결로 피해자의 진실, 정의, 배상, 재발방지의 완전한 권리를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하나의 문제가 불거져 있다. 바로 김창록 일본군위안부문제연구소 초대소장의 갑작스런 사퇴로 인한 연구소의 파행사태다. 정부는 졸속적인 일본군 위안부 문제연구소 운영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고 시민사회 요구에 부응하는 국립연구소를 설립, 운영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독립된 국립연구소 설립은 일본군위안부 해결운동에 있어 매우 중요한 사안으로 관련단체 활동가나 연구자들의 오랜 숙원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지역에 있는 단체들은 연구소 설립에 대한 논의나 협의 과정에 참여제안을 받은 바가 없었다. 특히 지역 위안부 관련 단체들은 철저하게 배제돼 소외당했다”고 말했다.

이들은 “여성가족부는 이제라도 연구소 사태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고 시민사회가 요구하는 일본군위안부문제연구소 정립에 나서야 한다. 국립연구기관으로서의 위상확보와 로드맵을 마련하기 위한 제대로 된 협의기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와 국회도 연구소의 법적 설립근거인 관련 법률을 조속히 마련해 국립연구소로서의 위상으로 설립, 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 나서야 한다. 지금의 일본군 위안부 해결운동의 성과는 국가가 피해자들의 외침을 외면하고 방임할 때 생존피해자와 관련단체, 시민사회가 그 몫을 오롯이 안고 꿋꿋하게 노력해온 산물이다. 이제라도 정부와 국회는 오랜 시간 책임을 방기했던 데에 대한 반성과 함께 국가로서 국민의 대표자로서 그 책임을 다해야만 할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일본군위안부정의실현경남연대는 일본군성노예피해자진주평화기림사업회, 일본군위안부남해기림사업회, 일본군위안부할머니와함께하는통영거제시민모임, 일본군위안부할머니와함께하는마창진시민모임 등 4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