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서울대 3명 합격생 배출, 명문대학 대거 합격 “박수”
우수한 진학결과 비법…10년 이어온 학생 맞춤형 심화학습 "톡톡"

90여 개 다채로운 동아리·기숙사 자기주도형 학습→유네스코학교
동원고만의 새로운 패러다임 과학중점학교와 예술교과중점학교


요즘 통영의 식당이나 카페에 들어가면 자주 들을 수 있는 소문이 있다. 동원고의 서울대 합격 소식이다. 동원고등학교는 2019학년도 대학 입시 결과 서울대 3명을 필두로 해, 의예과, 한국과학기술원, 포항공과대학교, 연세대학교, 고려대학교 등의 명문대학교에 많은 학생들을 합격시켰다. 이런 엄청난 진학결과의 원동력은 무엇일까?

동원고만의 심화 학습 프로그램

동원고등학교에서 심화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한 것은 한두 해 일이 아니다. 이미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심화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으며, 그 결과 우수한 진학결과를 연달아 보여주었다. 입시제도의 변화에 알맞게 발전해온 심화학습 프로그램이야말로 동원고등학교의 첫 번째 비결이라 할 수 있다.

초창기의 심화학습프로그램은 야간수업을 제공하고, 야간자율 학습 환경을 조성해 학생들이 정시전형이나 우수한 내신을 활용한 수시전형에 알맞은 인재가 되는데 도움이 됐다면, 학생부 종합전형이 주를 이루는 요즘의 입시에서는 다채롭고 심화된 활동의 운영이 그 프로그램의 핵심이라 하겠다.

동원고는 90개 이상의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의 체력증진이나 흥미를 채워주는 자율 동아리에서부터 시작해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더욱 심화해 탐구해보는 교과별 창의적체험활동 동아리, 학생들이 주제를 정하고 탐구활동을 통해 해결하며 소논문까지 작성해보는 학술동아리까지 다채로운 동아리 활동이 계속되고 있다.

또한 학년 말에는 활동을 발표하는 학술 발표회와 동아리 발표회를 통해 자신이 흥미로워하는 연구주제를 친구들과 협업해 미래 글로벌 리더로서의 안목과 자질을 고양하고 있으며 자기주도적 학습을 습관하며 협력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동원고는 2013년부터 유네스코학교로 선정, 일본 아리마 고등학교와 MOU를 체결, 협력학교로서의 교류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이외에도 러시아 고려인 방문 프로젝트, ESD 쌀 프로젝트 등을 통해 세계화에 걸맞은 학생들의 소양을 일깨우는 활동을 하고 있다. 단순한 교류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진로에 초점을 둔 진로중심의 다양한 교류활동을 통해 지역적 한계를 극복하고 공교육을 통한 세계화를 이뤄내는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고 평가되는 부분이다.

이외에도 교과특기 및 소질을 계발할 수 있는 체험활동 ‘교과day’ 운영을 통해 교실에 앉아 정적으로 이루어지는 학습이 아닌 재료와 실험으로 이루어진 동적인 활동으로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학생들이 스스로 목표를 설정, 부스를 운영해 문제해결능력과 탐구력을 기를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

더불어 고급수학, 고급물리, 고급화학, 고급생명과학 등의 이공계열 심화탐구과목을 개설, 통영시의 소인수 수업 운영의 중심이 되고 있으며, 통영시 인재육성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 역시 동원고의 비결이라 할 수 있다.

관내 고등학교의 우수한 인재들을 대상으로 심화영어, 심화수학, 심화물리실험, 심화자연논술 등 다양한 수업을 운영해 학부모의 사교육비 경감과 타 지역과의 교육격차 해소와 함께 창의적 인재양성을 통해 학생들의 학업 증진을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

최고 중에 최고를 향해! 동원성문학사

동원고 학생들은 동원성문학사(기숙사)에서 우수 인재 양성을 위한 최고의 컨설팅 맞춤형 학습관리를 받고 있다. 학기제로 운영하는 성문학사는 2인 1실 사용, 1실 기준으로 냉난방기와 욕실이 설치된 최신식 시설을 갖추고 있다. 학생들은 자기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는 정독실에서 매일 공부하며 특별 멘토링 교사들과 함께 생활하고 있다.

동원고만의 새로운 패러다임, 과학중점학교

동원고등학교는 2018년 과학중점교육과정 운영학교로 선정됐다. 과학, 수학, 인문, 사회 등 균형 있는 교육을 통한 창의성·인성을 두루 갖춘 미래형 인재육성의 목표를 가진 과학중점학교로 선정됨에 따라, 내년에 입학하는 1학년의 경우 과학·수학 체험활동 50시간 중 25시간은 STEAM형으로 운영한다. 또 학교 밖 유관기관과 연계해 과학·수학 탐구활동을 실시, 2~3학년의 과학중점교육과정 학생의 경우 수학 4과목, 과학 8과목, 특별교과(2단위 또는 4단위)와 전문교과Ⅰ 4단위를 수강해 보다 탄탄한 수학·과학 지식과 인문소양을 겸비한 융합적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했다.

각 전공별로 수학,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실험실이 갖추어지며, 창의융합과학실과 리소스실의 운영을 통해 심도 있는 교수-학습활동이 가능해져 진정한 성장을 위한 인프라가 구축됐다.

과학중점교육과정의 운영은 인문계열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도, STEAM형 수업과 특별교과등의 이수를 통해 이공계적 소양을 겸비한 융합형·통섭형 인재가 될 기회를 제공, 대학 입시에서는 오히려 유리하다.

이러한 과학중점교육과정의 도입은 기존에도 유익했던 동원고등학교의 프로그램을 한층 더 유익하게 만들어 유수한 인재를 양성하고 성공적인 대학 입시를 이끌어내는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문적 예술인 양성의 중심, 예술교과중점학교

동원고는 예술교과중점학교로서 모든 학생들에게 양질의 예술 교육을 제공한다. 먼저 예술 교과 강사 채용으로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고려한 맞춤형 예술 집중 교육을 하고 있다. 또한 방과후 심화 특별 프로그램을 운영, 예술 실기 능력 강화를 위한 1:1 코칭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더불어 학생들은 학생참여 중심 예술 동아리 활동을 통해 예술적 소양과 안목을 기를 수 있다.

이밖에도 동원 예술 대회를 통해 예술적 잠재력을 실현하는 행사를 진행하며, 지역적 특성을 활용해 통영국제음악당과 갤러리 및 부산시립미술관, 비엔날레 등 다양한 예술 활동에 참여해 예술적 지성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한다. 뿐만 아니라 학생들은 자기주도적으로 운영하는 한산대첩 부스, 동피랑 벽화 봉사활동을 통해 지역의 자원을 활용한 예술경험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다양한 끼와 재능을 펼칠 수 있도록 하는 동원고만의 특색 있는 행사인 감성조례까지, 자신의 재능을 친구들과 함께 나누며 자신감과 진취성을 키울 수 있도록 하는 학교 문화 예술 교육을 이뤄나가고 있다.

 

동원고 2019학년도 서울대학교 합격생 3명 인터뷰

 

왼쪽부터 김현진 학생, 황차열 교장, 이미류 학생, 장경록 학생.

대학에 합격한 소감은.

김현진= 합격 발표가 원래 발표 날짜보다 하루 일찍 나왔어요. 집에서 그냥 쉬고 있는데 갑자기 담임선생님으로부터 발표가 났으니 확인해보라는 연락을 받고 덜덜 떨리는 손으로 확인했을 때 뜨는 합격이라는 두 글자를 보고 소리를 질렀어요. 지원하고 면접을 본 것으로도 감사하다고 생각했는데 진짜 너무 기뻤습니다.

이미류= 저는 서울대학교에 붙기 전에는 GIST(광주과학기술원)에 가려고 했었습니다. 창업 부문과 과학 연구 부문에서 탁월한 학교였기 때문에 다소 만족을 했지만, 어릴 때부터 가지고 있었던 서울에서의 생활과 ‘대학은 서울에서’라는 마인드를 포기하는 것은 다소 힘들었습니다. 그래서인지 약간의 불만족을 느끼던 도중 정말 생각지도 못했던 서울대학교에 제가 붙었다는 것을 확인했을 때는 약 3초 간 사고과정이 정지됐던 거 같습니다. 서울 생활과 꿈에 그리던 과학 연구. 두 마리 토끼를 다 잡게 된 거 같아 매우 기분이 좋습니다.

장경록= 여러 대학 면접 준비한다고 수능 치기 전이나 후나 많이 바빴는데, 면접 보러 간 곳마다 좋은 결과가 있어서 정말 기뻤습니다. 그래도 역시 가장 기뻤을 때는 서울대에 붙었을 때인 것 같아요. 주변에서 굉장히 많이 축하해 주니까 실감이 확 나더라구요.

 

자신이 생각하는 서울대 합격의 이유는.

김현진= 내신이 중요한 만큼 3학년 때 오른 V자형이 중요했던 것 같아요. 그리고 1, 2학년 때 학교에서 많은 행사와 활동을 했는데 그런 여러 경험들이 나중에 생기부 뿐 아니라 자소서, 면접을 준비할 때도 큰 도움이 됐던 것 같아요. 3년 동안 여러 선생님들에게 정말 많은 도움을 받았어요. 담임선생님들과 교과선생님들, 부장선생님들 등 많이 부족한데 계속 이끌어주시고 도와주셔서 정말 감사해요.

이미류= 포기하지 않는 마음가짐과 집중력, 그리고 면접 준비를 도와주셨던 선생님들이 계셨기 때문에 합격했다고 생각합니다. 자소서 준비할 때 자소서 1번 수정파일만 28개가 있을 정도로 밤을 새며 노력해 자소서를 준비했었습니다. 항상 이런 저의 면접 준비를 같이 도와주셨던 선생님들의 노력으로 오늘 이렇게 대학 합격 수기를 적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장경록= 면접을 볼 때 모든 답변에 완벽하게 답한 것은 아니었어요. 답하지 못한 것도 있고, 엉뚱한 답을 한 적도 있었지만, 어떤 것이든 말해보려는 적극적인 자세를 좋게 봐주신 것 같아요. 선생님들과 함께 면접 준비를 굉장히 오래 했기 때문에 저의 생활기록부에 어떤 활동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고 있었던 점도 한 몫 했습니다. 후배들도 앞으로 학교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될 텐데, 그 활동을 끝낼 때마다 무엇을 했는지, 무엇을 배우고 느꼈는지를 따로 기록해서 정리해두는 습관을 만들면 면접과 자기소개서를 준비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됐던 활동이나 멘토, 공부법이 있다면.

김현진= 교내 여러 활동들에 참여하면서 공부로는 배울 수 없는 것들을 많이 얻었어요. 크든 작든 모든 활동은 다 의미가 있으니까 많이 참여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스트레스를 자신이 좋아하는 것들로 제때제때 풀고 체육 시간을 꼭 활용하면 좋겠어요. 3학년 되면 체육 시간이 진짜 없는데 하루 종일 앉아있고 며칠 계속 가면 소화도 잘 안되고 잘 체하니까 조금이라도 운동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제가 자존감이 낮은 편이라 면접 준비할 때 많이 힘들었는데 항상 응원해 준 친구들과 해주신 선생님들 너무 고맙고 감사해요. 많이 배우고 많이 성장해서 좋은 연구원이 꼭 되고 싶어요.

이미류= 저는 1학년 때부터 목표가 있었습니다. 학교에서 주는 교지의 대학 합격 수기에 제 글을 꼭 적어보겠다는 것이었는데요. 저는 제가 입학하기 전년도에 나온 교지까지 도서관에서 정독할 정도로 이 책의 열혈한 구독자였고, 선배들의 공부법을 전수받아 저에게 적용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또한 기숙사 생활 역시 엄청난 도움이 됐습니다. 선배님들께 공부에 대한 조언을 듣거나 이야기를 할 수 있었고, 주말에 남아서 시험 기간에 혼자 방에서 공부를 더 하거나,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를 같이 남아있는 친구들과 이야기하며 풀며 좀 더 원만한 학교생활과 공부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장경록= 학교에서 그 날 배운 것을 당일에 복습하는 것이 진짜 중요한 거 같아요. 저는 복습을 미루다가 일주일 뒤에 보면 내가 이런 것도 배웠나하는 생각도 들었고, 그래서 시험기간이 되면 벼락치기 하느라 바빴습니다. 조금만 시간을 들여서 한 번 읽어 보는 정도라도, 그 날 배운 건 그 날 다시 보는 것이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동원고 2019학년도 대학 수시전형 합격 현황

대학명

인원

대학명

인원

대학명

인원

서울대

3명

동국대(의예과)

1명

경상대(의예과)

1명

인제대(의예과)

1명

KAIST

1명

포항공대

2명

연세대

1명

고려대

4명

GIST

2명

DGIST

5명

UNIST

2명

서강대

2명

한양대

4명

중앙대

3명

경희대

5명

한국외국어대

3명

서울시립대

6명

건국대

3명

동국대

3명

홍익대

1명

아주대

2명

인하대

1명

국민대

2명

숭실대

2명

단국대

4명

한국항공대

1명

광운대

1명

명지대

3명

동덕여대

1명

경인교육대

1명

진주교육대

1명

부산교육대

1명

한국교원대

1명

부산대

8명

경북대

6명

경상대

43명

부경대

15명

창원대

14명

4년제 종합대학 총 458명 합격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