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 함께하는 어르신 스마트폰 활용 교육

통영시종합사회복지관(임효진 관장)에서는 방학기간동안 자원봉사활동 시간 채우기에 급급한 지역 내 청소년들을 보며, 이 청소년들을 인적 자원으로 활용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청소년과 함께하는 어르신 스마트폰 활용 교육’을 기획, 진행했다.

컴퓨터는 물론 스마트폰과 같은 기기 활용에 익숙한 청소년들과 스마트폰을 사용 중이나, 제대로 활용하고 있지 못하는 어르신을 1대1로 매칭, 실습 위주의 강의를 진행해 참여 청소년과 어르신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어르신에게 스마트폰 활용법을 가르쳐주는 활동에 참여한 한 청소년은 “원래 부끄럼이 많아 걱정을 많이 했는데, 이번 활동을 통해서 자신감을 찾은 것 같다. 지속적인 봉사활동으로 자신감을 많이 얻을 것 이다”고 소감을 말했다.

또 한 청소년은 “평소에는 청소 같은 봉사활동만 하다가, 이번 봉사활동을 통해서 어르신들에게 내가 잘 할 수 있는 것을 가르쳐드릴 수 있어서 각별한 봉사로 기억에 남을 것 같고, 친구들에게 자랑 할 수도 있을 것 같다”고 소감을 나눴다.

교육에 참여한 어르신들은 “전화, 문자만 겨우 쓰던 스마트폰을 조금이나마 더 활용 할 수 있어 좋다”, “손주 같은 아이들이 잘 가르쳐주니 너무 좋았다. 앞으로 이런 교육이 자주 있었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청소년과 함께하는 어르신 스마트폰 활용 교육’을 진행한 담당 사회복지사는 “어르신들의 스마트폰 활용에 대한 욕구가 생각보다 매우 높았으며, 청소년과 어르신이 함께 진행한다는 점에서 청소년과 어르신 모두 만족도가 높았다. 앞으로 이러한 욕구를 반영해 지속적인 프로그램을 운영 할 계획이다”라며 지속적인 프로그램 운영 의사를 밝혔다.

한편 어르신 스마트폰 활용 교육은 사진 촬영 및 동영상 촬영, 메시지 보내기, 스마트폰 기본 기능 활용하기, 다양한 어플 이용하기 등을 중심으로 진행, 지역 내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문의는 통영시종합사회복지관(☎640-7701)으로 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