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지중 등 도내 40개교 초·중학생 5천여 명 대상
학교 찾아 구명조끼 착용법 등 수상 안전교육 진행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학생들의 수상 안전사고를 방지하고, 사고 발생 시 스스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13일부터 통영 욕지중학교 등 40개교 초·중학생 5,078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해양안전교실’을 운영한다.

이번 교육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 교육부의 2019. 학생안전체험시설 확충사업 공모에 선정돼 이뤄지게 됐다.

5월까지 ‘해양안전체험센터’에서 학교를 직접 찾아가 ▲구명조끼 착용법 ▲저체온증 대처법 ▲구조도구 사용법 ▲심폐소생술 및 자동제세동기 사용법 등 체험형 안전교육을 제공한다.

또 도교육청은 이번 교육과 연계해 6월부터 9월까지 47개교 4,744명을 대상으로 ‘해양생존 체험교실’을 운영할 예정이다.

해양생존체험교실은 통영 평림동 해양활동장에서 학생들이 실제 바다에 들어가 ▲선박화재 대처법 ▲구조도구 사용법 ▲생존수영 등 체험교육을 하는 프로그램이다.

2018년에는 ‘찾아가는 해양안전교실’ 26개교, 2,709명, ‘해양생존체험교실’ 45개교(단체) 3,697명을 대상으로 운영했다.

김필식 안전총괄담당관은 “찾아가는 해양안전교실 운영으로 학생들이 해상에서 위기에 당황하지 않고 차분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앞으로도 체험형 안전교육 기회를 확대해 학생들의 안전 대응능력이 몸에 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