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SC제일은행, 강구안~천보빌딩 도시계획도로 병목도로 확장
총 136억원 투입, 사업비 95% 이상 보상비 집행…110억원 추가 확보

만성적 교통 정체 현상을 빚었던 통영시 강구안 일원의 교통 정체가 크게 해소될 전망이다.

시는 강구안 중앙시장 일원의 만성적인 교통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사업비 136억원을 투입, 중앙동 우리은행~SC제일은행 구간과 강구안에서 천보빌딩 구간 등 도심지 병목도로 확장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총 사업비 48억원과 88억원을 각각 투입, 현재 8m(소로2류, 연장 45m)와 12m(중로3류, 연장 75m)의 협소한 병목도로를 20m(중로1류) 폭으로 확장하는 사업이다.

그간 통영시는 도심 한복판 높은 지가로 인한 막대한 보상비 부담과 통행 차량으로 인해 도로확장은 엄두조차 내지 못해 왔다. 이에 강석주 시장의 가로망 확충사업에 대한 관심과 도시계획도로 개설공사 예산확보 노력으로 이번 사업이 추진가능케 됐다.

열악한 재정여건 탓에 일정비율 관행적으로 예산을 확보, 운용할 수밖에 없었던 지난 과거와 달리 지난해에 이어 올해 연속으로 100억 원에 가까운 사업비를 예산·편성, 시의회의 동의 또한 무난히 이끌어냈다는 평가다.

특히 지난 4월에는 그동안 사업비 부족으로 사업추진 단절이 우려돼 오던 주요사업들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26억원에 달하는 자주재원을 추경에 확보하는 등 가롬아 확충사업에 힘을 보태고 있다.

그 결과 현재 강구안~천보빌딩 도시계획도로의 경우 올해 총 11억원의 예산으로 도입부 편입물건에 대한 협의보상을 마친 상태이며, 우리은행~SC제일은행 구간은 지난 추경에 5억원을 추가 확보, 협의보상을 개시했다.

이번 사업은 사업비의 95% 이상이 보상비로 집행되는 사업의 특성상 앞으로 2~3년 내 보상을 마무리하기 위해 110억원의 추가 재원 확보가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통영시는 향후 추경 등을 통해 보상비를 적극 확보해 사업추진을 앞당길 방침이다.

강석주 시장은 “현재 시가 추진 중인 도시계획도로 개설사업만 27개소 900여 억원에 달하고, 앞으로도 581억원이 더 필요한 등 재정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다. 쉽지 않겠지만 그 어느 때 보다도 선택과 집중을 통해 시민들의 손과 발인 가로망 확충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 시민우선의 따뜻한 시정,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 내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강구안 친수공간 조성사업과 본 사업들을 시기적으로 잘 연계 추진해 시민불편을 최소화 할 계획이다. 앞으로 도래할 남부내륙고속철도시대를 대비한 선제적인 대응과 사업적 시너지효과도 클 것으로 전망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