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과 협력통한 학력향상 학생부종합전형 기틀
4년제대학 92명, 전문대학 83명 진학…역대 최고
충무공 4대 덕목과 다양한 예술NIE·독서활동 특색

성웅 이순신의 정신을 그대로 이어받은 충무고등학교(교장 박양동). 통영 관내 5개 고교 중 역사는 가장 짧지만 특색 있는 교육과 맞춤형 진로진학 명품 프로그램으로 역대 대학 최고 진학률을 이뤄 화제다. 특히 충무고-통영예술의향기-한산신문이 함께 기획한 학교현장에서의 예술NIE 사업으로 특색있는 학교로 유명세를 이어가고 있다.  


나눔과 협력 학력향상 프로그램 학생부종합전형의 기틀

학력향상 ' (Study-Group) SG'
충무고는 학교특색 프로그램인 '충무공 얼계승 프로그램'과 연계, 나눔과 배려를 통한 협력학습을 통해 학력향상을 도모하고 그 속에서 역할분담에 따른 책임의식과 협업의 가치를 배우고자 스터디 그룹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기초에 학생들이 스터디그룹을 조직, 활동신청서를 작성 제출하고, 학기 중에 중간활동 평가서와 학기말에 발표회 및 개인활동보고서를 제출한 스터디그룹 활동 학생들에 대해 담임교사가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하고, 도서상품권으로 격려하는 대표 프로그램이다.

인성과 실력 학력향상'T-S 점프업' 
충무공 얼계승 프로그램과 연계, 학력향상을 위해 상위권 학생(T)과 중하위권 학생(S)을 멘토와 멘티( 1:1 )로 연결해 나눔과 더함의 가치를 통해 바른 인성을 함양하고, 가르치는 학생과 배우는 학생이 함께 학력이 향상되는 교학상장(敎學相長)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기초에 학생들은 학습 멘토-멘티 (1:1) 활동신청서를 제출하고 과목성적 상위권 학생(T-멘토)은 중하위권 학생(S-멘티)의 학습 조력자 역할을 수행하면서 특정 과목이나 수능 일부영역 또는 종합적 학습 활동과 진로 고민 해결 및 진로탐색 활동과 병행하는 프로그램이다.

학기 중 중간활동평가서와 학기말에 발표회 및 개인활동보고서를 제출한 T-S 점프업' 활동 학생들에 대해 담임교사가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하고, 도서상품권으로 격려한다.

자기소개서 컨설팅 탄탄한 면접준비 학생부종합전형의 결실
3학년 1학기 중에 자기소개서 작성 방과후 특강과 학교생활기록부 속에서 스토리 추출하기와 개요작성을 통해 글쓰기에 대한 두려움을 해소한다.

또 여름방학 중에 자기소개서 작성을 하고 담임교사들과 진로진학상담교사가 협업, 학생 맞춤형 자기소개서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9월에 경남진학지도협의회의 입시전문 교사들을 초청, 자기소개서 컨설팅과 모의면접 실연 등 꾸준한 면접 연습 지도를 통해 학생부종합전형을 튼튼히 한 결과가 좋은 진학성과로 나타났다.

 

충무공 얼 계승 4대 덕목 육성
1318책벌레 독서관 점령기 운영학교

이 외에도 충무고는 그 이름답게 충무공 이순신의 얼 계승 프로그램으로 지혜, 봉사, 극기, 글로벌 리더십의 4대 덕목을 기르고, 1318책벌레들의 도서관 점령기 운영학교를 비롯 다양한 독서기반 체험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기획·진행=김영화 편집국장·박초여름 기자·김봉애 행정부장·충무고 권지영 교사
기사=충무고학생기자단 박다인 김지은 박가윤 이나영 장서우 김명준 전성훈 정승혁

※본 기사는 경상남도 지역신문발전지원사업 보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