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교육
한산신문 학생기자단 학교탐방 1
2019학년도 대입전형 맞춤형 진로진학 역대 대학 최고 진학률 이룬 충무고등학교
나눔과 협력통한 학력향상 학생부종합전형 기틀
4년제대학 92명, 전문대학 83명 진학…역대 최고
충무공 4대 덕목과 다양한 예술NIE·독서활동 특색

성웅 이순신의 정신을 그대로 이어받은 충무고등학교(교장 박양동). 통영 관내 5개 고교 중 역사는 가장 짧지만 특색 있는 교육과 맞춤형 진로진학 명품 프로그램으로 역대 대학 최고 진학률을 이뤄 화제다. 특히 충무고-통영예술의향기-한산신문이 함께 기획한 학교현장에서의 예술NIE 사업으로 특색있는 학교로 유명세를 이어가고 있다.  


나눔과 협력 학력향상 프로그램 학생부종합전형의 기틀

학력향상 ' (Study-Group) SG'
충무고는 학교특색 프로그램인 '충무공 얼계승 프로그램'과 연계, 나눔과 배려를 통한 협력학습을 통해 학력향상을 도모하고 그 속에서 역할분담에 따른 책임의식과 협업의 가치를 배우고자 스터디 그룹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기초에 학생들이 스터디그룹을 조직, 활동신청서를 작성 제출하고, 학기 중에 중간활동 평가서와 학기말에 발표회 및 개인활동보고서를 제출한 스터디그룹 활동 학생들에 대해 담임교사가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하고, 도서상품권으로 격려하는 대표 프로그램이다.

인성과 실력 학력향상'T-S 점프업' 
충무공 얼계승 프로그램과 연계, 학력향상을 위해 상위권 학생(T)과 중하위권 학생(S)을 멘토와 멘티( 1:1 )로 연결해 나눔과 더함의 가치를 통해 바른 인성을 함양하고, 가르치는 학생과 배우는 학생이 함께 학력이 향상되는 교학상장(敎學相長)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기초에 학생들은 학습 멘토-멘티 (1:1) 활동신청서를 제출하고 과목성적 상위권 학생(T-멘토)은 중하위권 학생(S-멘티)의 학습 조력자 역할을 수행하면서 특정 과목이나 수능 일부영역 또는 종합적 학습 활동과 진로 고민 해결 및 진로탐색 활동과 병행하는 프로그램이다.

학기 중 중간활동평가서와 학기말에 발표회 및 개인활동보고서를 제출한 T-S 점프업' 활동 학생들에 대해 담임교사가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하고, 도서상품권으로 격려한다.

자기소개서 컨설팅 탄탄한 면접준비 학생부종합전형의 결실
3학년 1학기 중에 자기소개서 작성 방과후 특강과 학교생활기록부 속에서 스토리 추출하기와 개요작성을 통해 글쓰기에 대한 두려움을 해소한다.

또 여름방학 중에 자기소개서 작성을 하고 담임교사들과 진로진학상담교사가 협업, 학생 맞춤형 자기소개서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9월에 경남진학지도협의회의 입시전문 교사들을 초청, 자기소개서 컨설팅과 모의면접 실연 등 꾸준한 면접 연습 지도를 통해 학생부종합전형을 튼튼히 한 결과가 좋은 진학성과로 나타났다.

 

충무공 얼 계승 4대 덕목 육성
1318책벌레 독서관 점령기 운영학교

이 외에도 충무고는 그 이름답게 충무공 이순신의 얼 계승 프로그램으로 지혜, 봉사, 극기, 글로벌 리더십의 4대 덕목을 기르고, 1318책벌레들의 도서관 점령기 운영학교를 비롯 다양한 독서기반 체험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기획·진행=김영화 편집국장·박초여름 기자·김봉애 행정부장·충무고 권지영 교사
기사=충무고학생기자단 박다인 김지은 박가윤 이나영 장서우 김명준 전성훈 정승혁

※본 기사는 경상남도 지역신문발전지원사업 보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김영화 기자  dal3117@naver.com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영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