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제안 정책 되는 ‘열린 소통과 협력의 장’ 마련

통영시는 시민의 일상 속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시정에 반영해 시민 소통행정을 강화하기 위한 ‘2019 통영시 시정발전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는 6월 19일까지 1개월간으로 시정에 관심 있는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생활현장에서 느끼는 불편사항 개선 및 편익증진을 위한 아이디어 ▲재정수입 확충, 예산절감, 복지사각지대 해소, 교통·환경개선방안 ▲문화예술·관광·건강도시 조성을 위한 방안 ▲농수산물 경쟁력 강화 방안 ▲적극행정 및 혁신 발굴 활성화 방안 ▲청년정책(청년의 참여확대, 권익증진, 발전 등) 활성화 방안 ▲지역경제 활력제고를 위한 일자리 창출 방안 ▲기타 시정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아이디어 등에 대한 다양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 우수제안을 시정에 반영하고 활용할 계획이다.

공모에 참여를 원할 경우 국민신문고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하거나 통영시청 홈페이지 공고란에 공지돼 있는 시정발전 아이디어 공모전 공고문의 국민제안서를 작성, 우편 또는 팩스로 접수하거나 직접 방문하면 된다.

접수된 제안은 창의성, 능률성, 적용범위 등 심사기준에 따라 종합적으로 심사되며, 우수 아이디어는 심사점수에 따라 각각 금상·은상·동상·장려상·노력상으로 선정한다. 금상 80만원, 은상 50만원, 동상 30만원, 장려상 20만원, 노력상 10만원이 수여, 심사 결과는 8월 중에 개별 통보 및 시 홈페이지에 공지될 예정이다.

통영시 관계자는 “시정발전은 시민 참여 없이는 불가능하다. 이번 공모전이 모두가 공감하는 정책을 시민과 함께 만드는 소통의 창구가 되길 바라며,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로 참신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출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통영시는 매년 시정발전을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 지난해에는 ‘2018 시정발전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 7개의 제안을 채택하고 시정운영에 반영하는 등 시민 소통과 공감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통영시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통영시 기획예산담당관(055-650-3114)으로 전화 문의도 가능하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