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일 강구안 친수시설사업 강구안 수질 안전 대책 간담회
2시간 격론 끝, 1주일간 공사 중단 부유사 확산방지 대책 강구

강구안 오염토 확산으로 갈등을 일으키던 강구안 친수시설 공사가 1주일간 공사를 중단, 오탁방지막 추가 설치 후 공사를 재개하기로 결정했다.

지난 3일 강구안 현장사무소에서 진행된 안전 대책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은 두 시간이 넘는 격론을 펼친 끝에 1주일간의 공사 중단과 오탁방지막 확대 설치 이후 재개를 약속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정점식 국회의원, 강근식 도의원, 이승민‧배도수 시의원 등 정계인사들과 지욱철 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 의장을 비롯한 환경운동연합 회원, 김순효 중앙동주민자치위원장과 박경순 중앙시장상인회장, 경남도와 통영시 공무원, 시공업체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특히 간담회에 참석한 상인들과 주민들의 얼굴에는 근심이 가득했다. 최근 진행된 강구안 친수시설 공사과정에서 오염토가 확산, 취수시설에까지 영향을 줄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았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달 27일 통영환경운동연합과 통영시, 시의회, 중앙동 주민자치위원회, 중앙시장 상인회가 대책회의를 갖고 경남도에 간담회를 요청해 이뤄졌다.

시공사와 경남도의 설명으로 시작된 이날 간담회는 그야말로 성토의 장이었다. 환경연의 오염부유사와 현재 설치된 오탁방지막에 대한 지적과 상인들과 주민들의 안전대책마련 요구가 빗발쳤다.

고성이 오고가던 간담회는 두 시간이 넘게 이어졌다. 간담회는 중간중간 수차례 중단되며 관계자들은 긴급히 모여 대안을 구성해 제시했지만 협의안을 도출하기가 쉽지 않았다.

시공사와 경남도는 공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추가적인 오탁방지막 설치를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환경연과 주민, 상인들은 잠시 중단을 하고 설치 이후 재개를 요구하며 맞섰다.

경남도 관계자는 “친수시설 사업이 한 번 더 밀릴 경우 사업자체를 추진하기가 쉽지 않다. 결국 없어진다고 보는 것이 맞다. 부유사가 나왔을 경우를 대비하고자 2차 차단 부유막을 설치했다. 공사를 진행하면서 오탁방지막을 추가 설치하는 것이 현실적이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시공업체 관계자는 “공사가 1일 밀릴 경우 1천500만원의 비용이 날아간다. 1주일이면 1억 이상의 손해가 발생한다. 공사를 진행하는 입장에서 쉽지 않은 결정이다”라며 반대했다.

이에 환경연과 주민, 상인들은 분개했다. 지욱철 통영환경운동연합 의장은 “강구안의 오염토는 매우 위험한 상태다. 국민 건강에 큰 위협을 가할 수 있다. 이번 간담회는 협상을 하러 온 것이 아닌 안전 대책 마련에 대한 대답을 듣기 위한 자리다”라고 소리 높였다.

또 “파일시공 구간 전체를 둘러싸는 오탁방지막은 최소한의 안전을 위한 임시방편이다. 이조차 하지 않은 채 공사를 진행하겠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순효 중앙동 주민자치위원장도 분노를 표하며 “통영의 중심이 되는 강구안은 모든 관광객들이 방문하는 장소다. 부유사 확산과정이 만약에라도 노출될 경우 전국적인 이슈가 된다. 그 파급효과는 매우 크다”고 설명했다.

이어 “3년의 공사기간 중 고작 7일이 미뤄지는 것으로 이런 반응을 보인다면 본격적인 저지활동으로 1달 이상 중단될 경우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심히 우려된다”며 지적했다.

격론이 이어진 간담회는 시공업체가 1주일의 공사 중단을 약속하며 급격하게 합의점을 찾으며 마무리 됐다.

시공업체와 경남도는 1주일간 공사를 중단하고 파일시공 구간 전체에 오탁방지막 설치를 이후 공사를 재개하라는 의견을 받아들였다.

또한 통영시는 중앙시장 취수원 이전에 대한 방안 마련과 오탁방지막 설치 구간 마련을 위해 강구안에 정박된 선박의 이동을 권고하기로 약속하며 간담회는 마무리 됐다.

지욱철 통영환경운동연합 의장은 “이번 오탁방지막 설치 조치는 강구안 친수시설사업에 따른 오염토 부유 확산에 대한 완전한 대책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이는 시민과 관광객 안전을 위한 최소한의 조치다. 그동안 전혀 미동도 않던 공사 발주처인 경남도와 시공사가 그나마 환경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조금이라도 반응을 했다는 점이 고무적이다”라고 설명했다.

더불어 “강구안 수질 안전 문제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서는 준설과 함께 중앙시장 취수원의 위치를 먼 바다로 옮기는 작업이 필요하다. 주민들과 상인들의 의견을 최우선으로 강구안 수질 안전 문제에 대해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대응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