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수 통영경찰서 여성청소년수사팀 경사

최근 청소년들의 가출문제가 이슈가 되고 있다. 이런 문제는 단순 가출에서 그치지 않고 성매매나 강력 범죄로 이어지고 있는 경우가 많아 더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가출의 원인은 가정과 부모에 대한 불만, 학교생활 부적응, 또래관계문제, 유해환경적 요소 등 한 가지 원인이 아닌 복합적인 요인으로 다양해졌다. 하지만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것은 부모의 학대나 무관심, 불화와 같은 가정환경문제, 학교에서의 교사나 또래 친구들과의 갈등과 같은 학교 환경문제 등이 청소년들이 가출하는 가장 큰 원인으로 보인다.

청소년 가출의 문제점은 가출 그 자체로서도 문제가 될 수 있으나, 가출 이전 환경에서 스트레스를 경험하면서 적절한 대처능력 부족으로 우울과 불안 등의 심리적 어려움이 누적되고, 어른들의 입시위주의 교육풍토나 지나친 경쟁, 학벌 지향적인 배분과 가치 추구를 위해 집안과 학교생활에서 감금당하는 듯한 생활에서 벗어나 같은 처지의 또래와 어울리면서 반항심과 공부기피, 학교기피, 장기결석, 등교거부, 흡연, 음주, 이성문제, 학교내외폭력 등에 노출되고, 청소년 범죄와 비행 가담에 직관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더욱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가출을 하면 금전적인 문제가 항상 따라 다니기 때문에 숙식해결 및 생활비마련을 위해 절도 등의 범죄를 저지를 수 있다.

청소년 가출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 가정에서의 부모와 자녀 간 대화를 통해 청소년들의 고민사항을 들어주면서 스스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고, 지지적 공감대 형성이 가장 시급하다. 청소년들이 더 이상 방황하지 않도록 무엇보다도 우리 어른들의 관심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