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도 출시 예정 개발제품의 R&D 과정 및 마케팅 전략 공유

경상대학교(총장 이상경) 수산식품산업화 기술지원센터(RCIDS, 센터장 김진수 교수)는 해양수산부 수산식품산업기술개발사업 ‘해역별 특성을 고려한 전통수산가공식품 개발 및 상품화’의 4차년도 성과공유회 및 품평회를 지난 19일 경상대학교 해양과학대학에서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여수새고막㈜, ㈜에바다수산, ㈜선해F&S, 만제영어조합법인 등 11개 참여업체와 신라대, 부경대, 제주대, 한국식품연구원 등 8개 협동연구기관 책임자, 사업 관리기관인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 관계자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는 올해 출시 예정인 HMR(가정간편식) 수산가공식품의 개발과정과 마케팅 전략 등을 상호 공유하는 유익한 자리가 됐다.

이번 품평회에 첫 선을 보인 ▲레토르트 살균공정 최적화에 의한 장기간 상온유통이 가능한 탕류 제품 ▲전자기 동결기 및 간장 마리네이드를 이용한 수산구이제품 ▲황태 가공부산물을 활용한 비린내 및 조직감을 개선한 스낵제품 ▲안주 및 간식용 치즈 토핑 피조개 반건조 제품 ▲연어 가공부산물을 활용한 스테이크 제품 ▲제주 해조류를 활용한 즉석밥 등은 맛이나 품질면에서 참석자로부터 좋은 호응을 받았다.

여수새고막(주) 최관수 대표이사는 “성과공유회를 통해 개발제품의 완성도를 높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참여 기업간에 서로 상생할 수 있는 기술, 재정적 협력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소통공간이 돼 더욱 의미가 있었다”고 말했다.

경상대학교 김진수 센터장은 “작년 한해 개발제품의 매출액이 약 31억원이었다. 이번 성과공유회 때 선보인 신제품을 10월에 개최하는 중국 칭다오 수산박람회 등에 전시·홍보해 수출에 기여할 계획이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한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